美 “로힝야족 탄압은 인종청소… 책임자 표적 제재” 경고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틸러슨 국무 “미국법 따라 책임 추궁” 11월초 발의된 제재안 처리 힘실릴듯
中은 미얀마 군부 지도자 초청… 협력 강화 등 노골적 끌어안기 나서
교황, 11월말 미얀마 방문해 중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미얀마 정부군의 무슬림 소수민족 로힝야 반군 소탕작전을 ‘인종청소’로 규정했다. 62만여 명의 대규모 국경이탈 난민을 초래한 로힝야 사태를 미국이 인종청소로 규정한 것은 처음이다. 반면 중국은 미얀마 군부 지도자들을 자국으로 불러들여 환대하는 등 ‘미얀마 끌어안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22일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를 로힝야족에 대한 인종청소로 간주한다”며 “미국 법에 따라 책임을 추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인권 유린에 책임이 있는 자들을 겨냥한 표적 제재도 이에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가 미얀마 제재 쪽으로 마음을 굳히면서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공화·애리조나)이 이달 초 대표 발의한 미얀마 제재안의 처리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제재안에는 군부 관계자들에 대한 경제 제재와 미국 비자 발급 금지 조치 등이 담겼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 존 시프턴 아시아국장은 뉴욕타임스(NYT)에 “미국이 특정 문제를 인종청소로 규정하는 건 중대한 의미가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불교 국가인 미얀마에서 로힝야족 탄압의 역사는 오래됐지만 8월 말 로힝야족 반군단체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이 경찰 초소를 습격하고 정부군이 대규모 토벌작전에 나서면서 로힝야 주민들이 국경 너머 방글라데시로 대피하는 대규모 난민 사태가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30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

로힝야족을 잔인하게 탄압한 미얀마 군부와 이를 방치한 미얀마 정부를 비판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중국은 자국을 방문한 미얀마 고위 군부 관계자와 만나 군사협력을 논의하는 등 노골적으로 미얀마 편을 들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리쭤청(李作成) 중국 중앙군사위 연합참모부 참모장은 22일 베이징(北京)에서 민 아웅 흘라잉 군총사령관 등 미얀마 군대표단을 만나 “복잡한 지역 안보 상황에서 미얀마군과 전략적 소통을 유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민 사령관은 미얀마 국내 안정을 위한 중국의 도움에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중국이 미얀마를 지지하고 나선 것은 미국 등과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일대일로(一帶一路·21세기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 구상에서 미얀마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런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의 중재 노력이 주목받고 있다. 교황은 이달 말 미얀마, 방글라데시 방문 때 미얀마 실력자 아웅산 수지 국가자문과 군부 지도자들을 만난 뒤 방글라데시에서 로힝야족 난민들을 접견한다. 그레그 버크 바티칸 대변인은 “(교황의 양국 방문이) 외교적으로 매우 흥미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기재 기자 record@donga.com
#로힝야족#탄압#미국#인종청소#인권#트럼프#미얀마#무슬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