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 허덕였던 제주 골프장 ‘기지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 이용객 늘며 200만명 돌파 예상… 대중제 골프장 확산되며 경영에 도움
경영난 여전… 가격경쟁력 확보 시급

제주지역에서 이용객 유치와 경영난 개선을 위해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하는 골프장이 늘고 있는 가운데 카트 이용료와 캐디 비용을 인상해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지역에서 이용객 유치와 경영난 개선을 위해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하는 골프장이 늘고 있는 가운데 카트 이용료와 캐디 비용을 인상해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한동안 경영난에 허덕이며 시름에 빠졌던 제주지역 골프장에 이용객이 늘어나고 있다. 골프장 이용객은 2013년 186만2900명에서 2014년 178만19명으로 4.4% 감소했다가 2015년 192만4703명을 기록하면서 8.1% 증가로 돌아섰다. 제주도는 올해 들어 5월 말까지 이용객이 73만201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증가하는 등 사상 처음 연간 200만 명 돌파가 예상된다고 5일 밝혔다.

제주를 선호하는 관광 흐름에 따라 골프장 이용객이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마이스(MICE·기업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 행사에 참가했다가 골프를 즐기는 사례도 늘었다. 이런 추세에 맞춰 일부 골프장은 경영 개선과 이용객 유치를 위해 대중제(일명 퍼블릭) 전환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하지만 다른 쪽에서는 카트 비용 인상 등으로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는 등 골프장이 두 얼굴을 하고 있다.

○ 대중제 골프장 전환 확산


제주 지역 골프장에 한해 시행하고 있는 개별소비세 면제 제도가 2018년부터 완전 폐지되면 이용객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골프장들이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했거나 준비 중이다. 지난해 스프링데일, 한라산골프장에 이어 올해 아덴힐, 세인트포골프장이 대중제로 전환했다. 제주지역 30개 골프장은 회원제 10곳, 회원 및 대중제 10곳, 대중제 10곳으로 재편됐다. 부영그룹이 최근 인수한 더클래식골프장과 다른 골프장도 대중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대중제 골프장의 가장 큰 혜택은 세금이다. 회원제 골프장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가 면제된다. 재산세도 중과세(제주 3%, 전국 4%)로 적용되는 회원제와 달리 0.2∼0.4%의 일반과세가 적용된다. 세 부담이 적어 경영에 도움이 되고, 이용객은 회원제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라운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8홀 골프장 기준 연간 세금 등 10억 원가량을 절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원비를 돌려줘야 하는 경제적 부담이 크지만 장기적으로 세금 부담이 덜한 대중제가 낫다는 것이다.

○가격 경쟁력 확보는 숙제


이 같은 골프장의 변신에도 불구하고 회원제 골프장 7곳은 자본 잠식 상태에 빠졌고 지방세 체납액이 150여억 원에 이르는 등 경영난이 여전하다. 최근 카트 및 캐디 비용 인상은 골프 산업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었다. 2008년 제주도가 골프 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카트 사용료 인하를 권장해 대당 4만∼6만 원으로 내렸다가 지난해부터 8만∼10만 원으로 인상했다.

카트 구입비가 대당 1500만 원 선인데 하루 50팀이면 카트 사용료로 5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한다. 충전, 수리, 유지비 등을 제하더라도 골프장의 주요 수입원이다.

골프장 이용객에게는 캐디 비용 인상도 부담이다. 팀당 10만 원에서 12만 원으로 올랐다. 한 골프장 관계자는 “골프장에 비해 캐디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캐디 이탈을 막기 위해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제주도발전연구원 최영근 연구원은 “개별소비세 감면이 연장됐지만 다른 비용 인상으로 이용객 입장에서는 이득이 없는 상황이다”며 “대중제 전환이 일정 부분 바람직하지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골프 산업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