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소신 중시한 특유 스타일 ‘타협 모르는 不通’ 비판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7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끝까지 자진사퇴 거부

시간은 누구 편?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서기 직전 손목시계를 보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시간은 누구 편?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서기 직전 손목시계를 보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7일에도 자신의 거취 문제를 스스로 매듭짓지 않았다. 이날 당에서는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지역별, 선수별 모임이 잇달아 열렸지만 유 원내대표는 “(8일 열릴) 의원총회 결론이면 무조건 따르겠다”고만 했다.

유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본회의가 끝난 이후에도 측근들과 모여 밤늦도록 대책을 논의했던 것과는 달리 이날은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 직후 원내부대표단과 20여 분간 만난 뒤 국회를 홀로 나섰다. 한 측근은 “이전부터 의총에서 의원들의 선택을 따르겠다고 한 만큼 담담해 보였다”고 전했다.

유 원내대표는 8일 의총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자신의 거취와 관련된 사안인 만큼 제척사유에 해당된다.

유 원내대표의 ‘마이웨이’ 행보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달 25일 불신임 발언으로 시작된 친박(친박근혜)계의 ‘찍어내기’ 움직임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의지로 보인다. 지난달 29일 긴급 최고위원회의 이후 유 원내대표는 여전히 “내가 사퇴해야 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하고 있다.

자진 사퇴에 대한 거부감도 크다고 한다. 의총에서 선출된 원내대표를 불신임할 수 있는 것도 의총뿐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는 것. 유 원내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은 “자진 사퇴하면 잘못을 인정하는 꼴인데 이는 정치적 자살과 같다”고 했다. 다른 인사도 “의총에서 잘리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누가 나가라고 한다고 알아서 기는 굴종은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2007년과 2012년 대선 당시 박 대통령 진영에서 경선을 치른 한 친박계 인사는 “김무성 대표는 박 대통령의 통치 방식을 못 바꾼다고 생각해 전략적으로 고개를 숙이지만 유 대표는 ‘부러질지언정 휘지는 않는’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 주변에서는 8일 의총에 대해 ‘차라리 잘됐다’는 말도 나온다. 떠밀리는 게 아니라 목을 스스로 내어주는 모양새가 될 수 있기 때문. 유 원내대표 측 인사는 “유 원내대표가 잘못은 없지만 정치적 현실을 반영한 의원들의 결의에 따르는 모양새를 취한다면 받아들일 수 있는 출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가 약자의 모습을 연출해 향후 비박계 대표주자로 서는 것을 염두에 두고 주도면밀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여권 내 전략가로 통했던 유 원내대표가 정치 인생 최대 기로에 서서 향후 정치 여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것.

유 원내대표가 추가경정예산 처리 문제에 공을 들여 온 만큼 ‘시한부 유임’이라는 절충안을 택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어떤 형식으로든 신상 발언을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하지만 의회민주주의를 구실 삼아 스스로 명예롭게 물러날 기회를 놓친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정국이 꼬였을 때 자신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 꼬인 매듭을 푸는 것이 정치 지도자”라며 “동료 의원들을 방패로 삼아서 거취 문제를 결정하려는 게 지도자다운 처신은 아니다”고 말했다. 중립 성향의 한 초선 의원도 “표 대결은 아니지만 결국 의원들에게 칼을 쥐여주고 싸우라는 꼴이 됐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유승민#새누리당#유 원내대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