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민정수석 항명? 국회 출석 거부후 “물러나겠다”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월 9일 15시 07분


코멘트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해 소집된 국회 운영위 출석을 거부한 뒤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직속상관인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를 거부한 사실상 ‘항명(抗命)’이기에 파장이 예상된다.

여야는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를 속개하면서 김영한 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수석이 출석을 거부했고, 운영위 전체회의도 파행됐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운영위가 속개되자마자 “우리당은 비록 청와대에서 유출된 문건이 허위로 밝혀졌다 하더라도 민정수석실에서 벌어진 사안인 만큼 민정수석 출석이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 일치했다”며 “운영위 주 질문이 끝나면 민정수석이 출석해 답변하기로 여야 간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합의가 됐는데도 돌발 사태가 있는 것 같다”며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님의 명쾌한 답변이 있어야 될 거 같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비서실장은 “민정수석이 출석하도록 제가 지시를 했는데도 본인이 출석할 수 없다고 한다”며 “지금 그런 행동을 취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의 답변에 여야는 모두 즉각 발끈했다.

운영위원장인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출석할 수 없다는 반응인가”라고 재차 물었고 안 원내수석부대표는 “실장님 지휘 하에 있는 수석이 실장의 지시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앞으로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이냐”고 추궁했다.

김 비서실장은 “비서실장이 지시한데 대해서 공직자가 응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 원내대표는 다시 “여야가 합의해서 출석여부 의견이 모아졌는데도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중대사태”라며 “애매하게 말씀마시고 시간 드릴테니까 양 간사와 다시 대화를 하고 만약 본인이 응하지 않을 때 어떤 조치를 취할건지 구체적으로 답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후 2시 43분께 속개된 운영위는 김 민정수석의 출석 거부로 인해 5분여 만에 다시 정회됐다.

이후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수석이 사퇴할 예정이기 때문에 운영위에 출석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정수석 본인이 사퇴할 것이기 때문에 출석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이에 야당은 여야가 합의했기 때문에 사퇴하기 전에 빨리 출석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가) 합의한 것이 오전이고 출석을 통보한 것은 오전 이후”라며 “점심시간 내내 출석을 요구했고 그 과정에서 출석 불응 의사가 왔다. (그런 다음에) 사의를 밝혔는데 나와서 따로 답변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후 사의를 확인한 이완구 운영위원장이 어떻게 조치 할 것인지 묻자 김 비서실장은 “사표 받고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해임 건의 하겠다”고 밝혔다.

대검 강력부 출신인 김 수석은 공안통으로 분류되며 작년 6월 민정수석으로 청와대에 들어왔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