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朴대통령 국회정상화 당부, 호소에 가까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세월호法 선긋는 여권]朴대통령 출국 4일전 與지도부와 회동



“여당이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해야”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지도부와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박 대통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여당이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해야”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지도부와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박 대통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청와대가 긴급하게 부른 자리였고 국회 정상화와 법안 처리 등에 대해 간곡하게 당부하는 분위기였다.”

16일 오후 4시부터 46분간 청와대 백악실에서 이뤄진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의 회동 분위기를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같이 전했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절반 정도씩 발언했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국회의 협력을 강조했고 당 지도부는 야당과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 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 파행 정국 여권 전열 정비


이날 당청 회동은 정기국회 파행 속에 여권이 전열을 정비하는 자리였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둘러싸고 여야 대치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여권이 일사불란하게 국회 정상화를 강조하면서 파행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다.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민생 현안을 매개로 정국을 정상화할 타이밍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을 마친 뒤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난달 이뤄진 여야 원내대표의 세월호 특별법 2차 합의안이 마지노선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대표는 “대통령이 ‘현재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심각한 위기 국면이고 이 위기 극복을 위해선 국회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선 국무회의에서 말한 대로 ‘여야 합의 처리가 바람직하지만 삼권분립과 사법체계의 근간을 훼손해선 안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고 저희도 인식을 같이한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오늘 (회동의) 콘셉트는 대통령이 해외 순방 전에 정말 큰 걱정을 토로했고,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국회 협력이 정말 절실하며 잘 풀어달라는 호소에 가까운 말을 한 것”이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도 “8월 19일 2차 합의안이 새누리당에서 마지막으로 제시한 안이다. 그 이상 논의는 불가하다”며 “정기국회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이 제시한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최대한 협조하기로 하고, 야당에 동참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청와대 지시 받는 입장 아냐”

회동은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 이날 오전 김 대표에게 연락해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앞서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정치권을 강하게 질타한 뒤 이뤄진 긴급 회동이었다.

담소를 나누는 분위기는 아니었지만 차분하면서도 부드러운 기류였다고 한다. 김 대표는 “(분위기가) 안 좋을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했고 김 수석부대표는 “아주 분위기가 좋았다”고 했다. 배석한 김 실장과 조윤선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은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 지도부는 회동에서 사실상 청와대가 지시를 내리거나 가이드라인을 준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김 대표는 “분명히 말한다. 청와대로부터 지시 받을 입장이 아니다. 대통령이 호소에 가까울 정도로 국회 정상화를 해달라는 말이 있었고, 그 얘기를 하기 위해 저희를 부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이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언제까지 마무리해 달라는 부탁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간섭할 일이 아니다. 우리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의원들의 세비 반납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김 수석부대표는 “추석 연휴를 거치면서 우리가 먼저 세비를 반납하자는 의원들도 있었지만 국회의원이 열심히 일해서 보답하는 게 맞다는 지도부의 판단이 있어서 하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담뱃값 인상과 증세 등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과 김 대표는 당청 회동 직후 따로 만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 대표 선출 직후인 7월 15일에는 청와대에서 5분간 독대했지만 세월호 정국이 꼬일 대로 꼬여 있음에도 이번엔 이뤄지지 않았다.

고성호 sungho@donga.com·이현수 기자
#세월호 특별법#김무성#국회정상화#박근혜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