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대학교]7개 학과-5개 학부, 산업기술대 이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산업기술대는 현재 7개 학과와 5개 학부를 개설하고 있다. 5개 학부는 11개 세부전공으로 나뉘어 있다. 1998년 7개 학과, 560명의 신입생으로 시작한 뒤 15년 만에 큰 폭으로 성장한 것이다. 산업기술대의 학과와 학부를 소개한다.

기계공학과


공학의 토대가 되는 기초 학문을 지도한다. 기술 인재로 해당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고 제품의 선진화를 담당하게 된다. 핵심기술로 발전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닦는 것이 학과의 목표다.

국가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교육한다.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적응력을 키우는 실습수업이 강점이다.

졸업 후 진로=자동차 조선 항공 전자 플랜트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으로 진출한다.

취득 자격증=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 건설기계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용접기사 프레스금형설계기사 철도차량기사 등이 있다.

기계설계공학과

기계시스템설계 분야를 선도할 설계엔지니어를 양성한다.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초정밀기술(NT)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게 된다. 제품설계 분야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기능성·경제성·생산성·차별성을 갖춘 상품으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한다. 설계기술(CAD·CAE)과 제조기술(CAM) 분야는 전기·전자와 정밀제어를 응용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제품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졸업 후 진로=기계 로봇 항공 자동차 선박엔진 중공업 전기 전자 CAD CAM 분야로 나갈 수 있다.

취득 자격증=일반기계기사 용접기사 농업기계기사 철도차량기사 건설기계기사 건설기계정비기사 기계공정설계기사 정밀측정기사 등이 가능하다.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서보제어기와 시스템제어기 메커니즘 설계능력을 갖춘 리더를 양성한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기초 정보기술을 교육해 이 분야의 응용기반을 갖추고 전기·전자, 기계·컴퓨터이론, 실험교육과 통합설계를 통해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

프로젝트실습과 졸업연구 등을 통한 메카트로닉스 산업에 필요한 실용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졸업 후 진로=R&D(기구설계·회로설계·시스템제어)와 기술영업 등으로 진출한다.

취득 자격증=메카트로닉스(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등에 도전할 수 있다.

전자공학부 전자공학전공

디지털 분야를 개발하는 기술리더를 양성한다. 통신시스템·임베디드 시스템온칩(SoC)·멀티미디어 시스템 분야로 세분해 연구한다. 초대규모집적회로(VLSI) 설계와 멀티미디어 SoC를 포함해 유·무선통신 시스템, 초고속 정보통신, 차세대 이동통신과 통신·영상신호처리 등도 포함된다.

각종 IT융·복합기술 분야도 탐구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과 임베디드 시스템, 디지털TV, 방송과 지능형 로봇의 개발에도 적극 참여한다.

졸업 후 진로=전기 및 전자장비업체 반도체설계업체 자동화설비업체 통신서비스 및 장비생산업체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등으로 진출한다.

취득 자격증=정보통신기술사 산업계측제어기술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방송통신기사 등이 가능하다.

전자공학부 IT융합전공

IT융·복합시대를 선도할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인 인재를 길러낸다. 차세대 성장산업 분야인 IT융·복합 기술로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목표다. 전자공학의 기초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해 문제 해결능력과 응용능력, 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실용적 인재를 육성한다. 융·복합 교육을 통해 자동차 건설 조선을 비롯한 의료 국방 등 IT융·복합 기술이 요구되는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국공립연구소 전자 및 정보통신장비업체 통신서비스 및 장비생산업체 IT응용기술개발업체 산업체연구원 IT융합 기반의 기업과 정보통신 관련 기업 등으로 나갈 수 있다.

취득 자격증=정보통신기술사 전자응용기술사 전자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오라클국제공인자격증(OCP) 등에 도전할 수 있다.

신소재공학과

기초과학과 공학기초교육을 통해 신소재공학에 대한 이해의 틀을 구축하고 미래 첨단과학기술산업을 선도한다.

구조와 물성, 공정설계와 성능평가이론, 실험교육으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프로젝트실습을 통해 산업현장 응용능력을 키우고 신소재의 설계, 제조공정·특성분석에 관해 교육함으로써 21세기 산업사회에서 부품, 소재산업의 개발과 생산을 주도하고 경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전자 및 기계 부품, 소재 관련 기업, 국공립연구소 등으로 진출한다.

취득 자격증=금속기사 금속기술사 등이 가능하다.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소프트웨어(SW) 기초지식과 이론, 실무능력을 가르친다. 컴퓨터시스템과 관련된 기본지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컴퓨터네트워크 임베디드시스템 분야에서 필요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과 현장 적응력을 길러준다. SW 개발 같은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한다. 졸업하면 SW기술과 개발 SI개발 인터넷 보안 등 SW와 정보통신 산업체에서 활동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컴퓨터시스템 전문가 IT컨설턴트 프로젝트 관리자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보안전문가 등으로 활약한다.

취득 자격증=정보처리기사 정보기술 산업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등이 가능하다.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

SW를 기반으로 한 기술 산업 서비스에 대한 전문 인재를 육성한다. 교양과 공학적 가치관이 정립된 인재, 창의적 SW 역량을 갖춘 인재, 글로벌 SW 비전을 갖춘 인재, 현장 적응성을 갖춘 실천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 목표다. 졸업 후에는 스마트기기 의료 앱 같은 SW 관련 산업체로 진출해 IT 모바일 의료 자동차 서비스 관련 기업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졸업 후 진로=소프트웨어엔지니어 소프트웨어아키텍처 프로젝트관리자 데이터베이스엔지니어 보안전문가 네트워크관리자 응용소프트웨어엔지니어 등으로 일한다.

취득 자격증=정보처리기사 정보기술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전자계산조직응용산업기사 등이 가능하다.

에너지·전기공학과

각종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생성된 에너지의 네트워크 연계와 이용 전력 지식, 에너지 관련 동향은 물론이고 경제 및 정책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운다. 각종 신재생에너지의 특성과 장단점을 비롯해 에너지 발생장치에 대한 지식을 배우며 이를 전력통계에 연계한 최적 시스템을 설계, 운용할 수 있는 그린에너지 시스템 전문기술자를 육성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신재생에너지 관련 회사 및 기업체연구소, 에너지 관련 정부 출연기관, 지능형전력망 분야, 발전 및 송배전 관련 전력사업, 전기설비 개발제조 등의 분야에서 일한다.

취득 자격증=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소방설비기사(전기 분야) 등이 있다.

나노-광공학과

나노-광기술 분야에 특화돼 초정밀광학기술 발광다이오드(LED) 태양광 디스플레이 분야로 나눠 연구와 교육을 한다.

학과에서 렌즈 설계와 제작이 가능한 초정밀광학클러스터센터와 상용 유기금속화학증착(MOCVD) 장비를 비롯한 반도체 팹시설을 갖춘 LED센터, 태양전지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연구 기자재 인프라를 갖춰 가능하다. 2010년 산학협력 우수학과로 선정됐고 같은 해 취업률 100%를 달성했다.

졸업 후 진로=산업체연구소 국공립연구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

활동 범위=LED 및 태양광기술센터, 초정밀광학클러스터 등 대형 국책사업을 수행하는 전문 공학도로 일한다.

게임공학부 게임공학전공

게임 제작의 전반적인 기술 이론을 교육한다. 게임 SW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디지털 콘텐츠 같은 이론을 다룬다.

첨단 종합예술산업이자 유망 산업분야인 게임산업이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모션캡처 시스템 등 첨단 개발 장비를 활용한 실습도 병행한다. 전반적인 게임 SW 개발능력을 기르고 산업현장과의 연계성을 극대화해 게임문화산업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게임 프로그래머 게임개발테스터(QA) 스마트폰 프로그래머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진출한다.

활동 범위=게임개발 관련 전 분야와 정보처리기사 등 SW 개발 관련 전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게임공학부 엔터테인먼트 컴퓨팅전공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종합적인 개발능력을 갖춘 인재를 키운다.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기술과 응용,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기획은 물론이고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와 아트의 개발 등을 위한 최신기술과 방법론을 교육한다.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개발도구, 디지털 미디어 제작도구 등의 사용법을 익혀 엔터테인먼트 기술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한다.

졸업 후 진로=게임 프로그래밍 전문가 게임 그래픽 전문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문가 게임기획 전문가 웹 프로그래머 등으로 일한다.

활동 범위=컴퓨터게임·스마트기기·앱·TV·방송·디지털 미디어 제작 등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관련 산업체에서 활약할 수 있다.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제품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제품의 미적 가치를 높이고 제품의 구조적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 컴퓨터와 미디어 장비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기업이 추구하는 디자인의 방향을 시스템화할 수 있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는 공학적 개념을 갖춘 실무형 디자이너를 배출한다.

졸업 후 진로=제품 디자인 산업기기 디자인 공공 디자인 가구 디자인 실내 디자인 조명 디자인 등 제조업 디자인업체와 디자인 전문회사에 진출한다.

취득 자격증=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사 전산응용설계 산업기사 등이 가능하다.

디자인학부 디자인공학전공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디자인 설계와 생산디자인 과정을 융합해 신제품을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산업체의 수요에 맞는 통합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신제품 개발과정에 참여하는 엔지니어와 긴밀한 협조를 하며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인재를 교육한다. 생산성 효율성 공학적 개념을 갖춘 제품 디자이너,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제조업 개발 연구개발(R&D)연구소 디자인 전문회사 신제품 개발 등의 분야로 진출한다.

취득 자격증=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사 전산응용설계산업기사 등에 도전한다.

디자인학부 융합디자인 전공

디자인 IT기술 비즈니스 문화 산업이 어우러진 융합교육을 통해 창의적 디자이너를 키운다. 인문학 사회학 경영학 공학기술이 합쳐진 융합디자인전공 교육과정을 갖췄다. 산업발전에 따라 요구되는 신제품 디자인을 인문지식과 공학기술을 접목해 실현시킨다. 기술 제품 산업의 융합을 목표로 한다. 기술요소 간 결합, 기술과 산업의 융합, 제품과 서비스의 접목, 공공영역 간의 융합을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한다.

졸업 후 진로=디자인 비즈니스기획 IT기술개발 공공 디자인 등의 분야에 수요가 있다.

취득 자격증=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사 전산응용설계산업기사 등이 가능하다.

경영학부 e-비즈니스전공

기업 프로세스에 대한 경영지식, 정보시스템 개발·활용 능력, 응용시스템을 활용한 경영혁신에 이르기까지 통합되고 균형 잡힌 역량을 갖출 수 있게 교육한다.

e-비즈니스 응용시스템을 활용해 인사 재무 물류 무역 생산 마케팅 등 기업의 기간업무를 수행하고 기술 인프라 구축과 웹사이트 설계·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를 담당할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e-비즈니스 개발인력을 배출한다.

졸업 후 진로=제조 서비스 금융업체 시스템통합(SI) IT업체 연구소 등에서 활약할 수 있다.

취득 자격증=시스템공급자국제공인자격(OCP MCSE 등) IT관리부문공인자격(정보처리기사 CISA 등) 경영분야자격(전자상거래관리사·유통관리사·전산회계사 등)이 있다.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경영 프로세스와 경영혁신, 정보기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경영학 전문지식을 활용해 경영상의 문제를 분석, 해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할 줄 아는 리더십을 갖춘 실천형 인재, 정보기술과 경영혁신의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경영인을 양성한다. 경영전략 인사·조직 재무·운영 마케팅 국제경영 등 관리 분야와 경영혁신을 위한 투자·경제성 분석 등을 가르친다.

졸업 후 진로=제조 서비스 금융업체 등에서 미래의 최고경영자(CEO)에 도전할 수 있다.

취득 자격증=공인회계사 증권투자상담사 증권분석사 금융자산관리사 국제공인투자분석사 국제재무설계사 손해사정인 보험중개사 관세사 기술지도사 품질경영진단사 생산재고관리사 물류관리사 소비자상담사 등에 도전할 수 있다.

생명화학공학과

고기능성 소재 개발과 제품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바이오소재·유기소재 2가지 세부전공을 나눠 교육한다.

바이오소재 전공에서는 의약품 식품 화장품 관련 분야에서 연구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구성하고 산업현장과 연계된 프로젝트실습을 강화했다. 유기소재 전공에서는 고분자 유기합성 정밀화학업체 화공관련업체 환경관련업체 등에서 제조 및 연구인력으로 근무할 수 있는 전문성을 익힌다.

졸업 후 진로=석유화학산업 환경관련산업 비료공업 섬유화학공업 고분자공업 정밀화학공업 식품공업 반도체공업 등으로 진출한다.

취득 자격증=화공기사 화공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 고분자제품기술사 고분자제품제조산업기사 공업화학기사 등이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