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팔다리 뻗어 복식호흡 복부비만 이젠 안녕!

스포츠동아 입력 2011-11-21 07:00수정 2011-11-21 07: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의자를 잡고 서서 복식호흡을 한다. 들이마시는 숨 5초, 내쉬는 숨 8초를 한 세트로 10회 반복.

2.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양팔과 어깨를 쭉 펴준다. 10초 정지 3회 반복.

3. 서서 왼다리를 의자위에 올려놓고 양손을 깍지 끼고 위로 들어 올린다 .

4. 호흡을 내쉬면서 상체를 숙이고 하복부를 수축시킨다. 10초 정지 좌우교대 3회 반복.


관련기사
결실을 위해 살아가는 현대인들이여! 성공을 쫓는 사람이 아닌 성공 너머의 성숙을 가꾸어 가는 사람이 되자. 일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있다면 당신의 미래를 바꿀 수도 있으며 회사의 빛과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꿈이 있는 삶은 인생을 아름답고 고상하게 만들며 완전함을 추구해 가는 과정을 통해 비전을 제시한다. 행동력이 없는 비전은 악몽이 될 것이요, 행동력은 있으되 비전이 없다면 공허함에 시달릴 것이다.

나약한 우리들은 가끔씩 스스로에게 실망하며 살아가곤 한다. 철학자 키에르 케고르의 주장대로 절망이란 죽음에 이르는 병이다. 사람이 비참해진다는 것은 가난이나 육체적 고통을 느낄 때가 아니라 희망이 보이지 않아 절망하는 때일 것이다. 불행을 행복으로 전환시키는 요가와 명상을 통해 긍정적인 마인드로 현재에 충실하기 바란다.

※ 효과
1. 어깨와 목의 긴장을 해소하고 피로를 회복한다.
2. 복직근을 강화하고 복부 비만을 예방한다.
3. 유연성이 증대되며 전신 이완을 통해 상쾌한 기분으로 업무에 충실하게 한다.
4. 골반과 고관절의 유연성이 증대되고 하체를 강화한다.

※ 주의: 4번 자세가 어려운 경우 개인의 유연성에 맞게 수련하며 다리를 의자위에 올려놓고 상체를 조금만 숙인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