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산타마을 대성공 불 붙인 건 BBC

  • 입력 2009년 9월 26일 02시 56분


코멘트
핀란드 소도시 로바니에미,1991년 특집 방영 후 대박

핀란드의 소도시 ‘로바니에미(Rovaniemi)’는 산타클로스 마을로 유명하다. 세계 어디에서든 산타클로스에게 편지를 쓰면 수신자 주소나 우표가 없어도 로바니에미의 산타마을로 배달된다. 2007년 한 해에만 세계 150개국의 어린이들이 75만 통의 편지를 보냈다.

로바니에미가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한 것은 1984년 무렵이다. 당시 영국 브리티시 에어라인이 이 지역에 첫 취항을 하면서, 영국 ITV가 라플란드 지방을 다룬 특집 방송을 내보냈다. 로바니에미 시 당국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곧바로 1985년 시 외곽의 전나무 숲 속에 산타마을을 만들었다.

1991년에는 영국 BBC가 세계 극지 지방을 소개하는 특집 프로그램을 통해 로바니에미를 산타클로스가 사는 곳으로 소개했다. 이후 로바니에미에 외국인 관광객이 대거 몰려들기 시작했다. 도시의 발전 과정에서 미디어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 산타마을의 상업적 성공

동심을 사로잡은 산타마을이 세계적인 관광지가 된 이유는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뒀기 때문이다. 산타마을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일단 마을에 들어서면 돈을 쓰지 않고 나오기 어렵다. 관광객들은 산타클로스와 사진을 찍을 때나, 산타마을을 가로지르는 북위 66도 33분의 북극선을 통과했다는 도장을 받을 때마다 돈을 낸다. 산타 집무실, 산타 우체국, 산타 기념품 가게, 식당들을 거치면서도 지갑을 연다.

2007년 산타마을을 찾은 사람은 모두 48만여 명. 이 중 56%가 외국인 관광객이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유럽 관광객이 많지만 요즘은 미국이나 호주 관광객도 상당수다. 동화적 환상이 있는 곳이라면 세계 어디든 찾아가는 일본 관광객도 빠지지 않는다. 급속한 경제 성장에 힘입어 요즘에는 중국 관광객도 늘고 있다.

로바니에미 마을의 산타는 선출직이다. 어린이들은 산타가 한 명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마을에는 여러 명의 산타가 있다. 역할도 각각 다르다. 관광객을 맞이하는 산타, 세계를 돌며 산타마을을 알리는 산타, 행정만 담당하는 산타까지 있다. 신비감 유지를 위해 산타의 신분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진다.

○ 산타마을의 북극 체험 리조트

로바니에미가 산타클로스와 산타마을이라는 콘텐츠에만 의존해 유명해진 건 아니다. 매년 11월 산타가 크리스마스 시즌을 공식 선언하면 이곳의 또 다른 명소인 ‘아이스 파크 핀란드(Ice Park Finland)’가 개장한다. 아이스 파크 핀란드는 사람들이 북극의 겨울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리조트다.

사람들은 리조트 내 얼음 오두막에서 잠을 자고, 얼음으로 된 미니 골프 코스에서 골프를 친다. 아이들은 얼음 미끄럼틀, 얼음 미로에서 뛰어놀고 스케이트를 탄다. 얼음 궁전에서는 각종 음악회, 경연대회 등의 행사와 생일 파티 등의 이벤트도 열린다. 얼음으로 된 사우나, 얼음물 수영장도 큰 인기다.

로바니에미 시 당국은 관광객 유치를 위한 산타 마케팅의 전문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시를 대신해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해줄 업체들을 선정하고, 전문가에게 마케팅을 맡긴다. 최근에는 겨울에만 집중적으로 몰려오는 관광객들을 다른 계절에도 유치하기 위해 아름다운 라플란드의 여름 경치를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 때문에 로바니에미는 앞으로 더욱 주목받는 도시로 성장할 것이다.

김민주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 mjkim8966@hanmail.net

관련 기사 전문은 동아비즈니스리뷰(DBR) 42호(10월1일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b>국내 첫 고품격 경영저널 동아비즈니스리뷰(DBR) 42호(2009년 10월 1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패션과 경영/이브생로랑, N세대를 껴안다

이브생로랑, 샤넬, 버버리 등 많은 명품 브랜드가 블로그나 트위터 등을 이용해 젊은 고객을 끌어들이려 애쓰고 있다. 머지않아 사회 모든 분야, 특히 명품 패션산업의 주 소비 계층으로 N세대가 부상할 것이다. 어려서부터 인터넷과 친숙한 관계를 유지하며 살아온 이들은 블로그나 게시판 등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이를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데 적극적이다. 명품 브랜드 또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바꿔야 살아남을 수 있다.

▼Management @ Sports/“생각을 바꾸면 야구도 돈 된다”

히어로즈 야구단의 이장석 대표는 한국 프로야구계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진 야구단 운영을 통한 수익 창출을 추구하는 괴짜다. 그는 입장료 현실화, 중계권료 인상, 활발한 선수 트레이드 등이 이루어진다면 야구 사업에서도 얼마든지 이익을 낼 수 있다고 믿는다. 돈을 벌기 위해 야구단을 운영한다는 데 거부 반응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史記의 리더십/충고를 무시한 주(周) 여왕의 몰락

서주(西周) 왕조의 제10대 왕이었던 여왕은 소인배 영이공을 기용하고, 자신을 비방하는 자들을 죽였으며,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몰두했다. 결국 그는 나라를 위기에 몰아넣고 쫓겨났다. 여러 신하가 일찌감치 이런 위기 상황을 예감하고 충고했으나 여왕은 이를 철저히 무시했다. 충직한 신하들의 충고와 백성들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탄압한 리더들은 끝내 망국의 화를 면치 못했다.

▼위기관리 트레이닝/‘뺄셈’이 아닌 ‘덧셈’의 기술을 구사하라

이제 소비자들은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통해 얼마든지 뉴스를 생산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이 자사의 나쁜 뉴스에 대처하는 방식도 달라져야 한다. 소비자 블로그에 실린 자사의 나쁜 뉴스를 없애려고 노력하는 ‘뺄셈’에 치중하기보다는 자사의 입장을 적극 알리는 ‘덧셈’ 전략을 취해야 한다. 덧셈 기술을 구사하려면 기업도 미디어 파워를 가지는 게 중요하다. 블로그처럼 자사의 뜻을 밝히고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