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권순활]우리 시대의 ‘진짜 진보’

  • 입력 2009년 5월 13일 20시 06분


중국 공산당이 국민당과 치른 내전에서 승리한 1949년 호주에서 일하던 중국인 의사가 조국으로 돌아갔다. 뒷날 22년간 마오쩌둥의 주치의를 지낸 리즈수이 박사다. 그는 마오쩌둥과 공산당이 중국의 진보를 불러올 새로운 희망이라고 확신했다. 불평등, 부정, 타락을 몰아낸 부유하고 강력한 신(新)중국 건설에 의술을 통해 기여하겠다는 다짐도 했다.

기대와 희망은 권력의 심장부에서 일하는 동안 환멸과 절망으로 바뀌었다. 수천만 명의 목숨을 빼앗고 경제적 재앙과 인간성 상실을 부른 대약진운동과 문화혁명의 광기(狂氣) 속에서도 마오쩌둥은 눈도 깜짝하지 않고 독재권력 유지에만 집착했다. 인민에겐 사회주의적 도덕성을 강요하면서 정작 자신은 수많은 젊은 여성을 노리개로 삼았다. 펑더화이나 류사오치 같은 원로 혁명가들은 숙청되고 장칭이나 린뱌오 같은 비열한 극좌주의자들이 득세했다.

리즈수이는 1988년 미국으로 간 뒤 독재자의 감춰진 모습을 소개한 ‘마오쩌둥의 사생활’이란 회고록을 냈는데 이런 대목도 있다. “대중이 고통을 받으며 죽어가는 동안 공산당 지도자들은 사치와 향락에 빠져 있었다. 공산주의자들은 ‘인민이 하늘’이라고 입에 발린 소리를 늘어놓았지만 인민들은 얼굴 없는 무력한 노예에 불과했다. 이것이 공산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새로운 세상이었다. 그리고 이 사회는 과거의 그 어떤 사회보다도 추악하고 포악했다.”

스탈린의 소련, 폴 포트의 캄보디아, 김일성 김정일 부자(父子)의 북한은 리즈수이가 목격한 마오쩌둥의 중국과 닮은 점이 많다. 전체주의와 공산주의의 결합은 어디에서든 억압과 빈곤을 낳았다. 그런데도 한국에서는 이런 ‘닫힌 사회’를 추종하거나 그 참상(慘狀)을 외면하는 세력이 ‘진보세력’을 자칭한다. 얼마 전 이적(利敵)단체인 범민련 간부들이 북한의 지시를 받고 불법활동을 한 혐의로 구속됐을 때도 일각에서는 ‘진보진영에 대한 공안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언어와 가치의 뒤틀림이 이보다 심할 수는 없다.

좌파 전체주의자들의 위험성을 아는 집단이나 개인이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혹은 눈치를 보느라 그들을 진보세력이나 진보적 시민단체로 ‘대접’하는 현실은 더 참담하다. 문화 언론 경제 교육 의료 분야에서 선진화를 가로막는 적폐(積弊)를 고수하려는 세력과 이를 개혁하려는 세력 가운데 누가 참된 진보인가. 잘못된 이념의 선동에 제대로 맞서려면 언어의 싸움에서 이겨야 하고, 현실을 정확히 반영한 단어를 선택해야 한다.

이제 진보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재정립할 때다. 책임을 잊지 않는 절제된 자유, 그리고 성장 속의 약자 배려가 우리 시대의 ‘진짜 진보’ 아니겠는가. 타인에게 해악을 끼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충분히 자유롭되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사회, 지속적 경제발전을 통해 파이를 키워 나가면서 성장의 혜택을 덜 받는 이웃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는 사회 말이다.

새로운 진보의 가치를 믿는다면 우리 사회의 도덕적 고지(高地)를 탈취한 ‘가짜 진보’에 당당하게 맞서야 한다. 다른 나라에서 좀처럼 찾기 어려운 퇴행적인 한국형 수구(守舊) 좌파의 그늘에서 빨리 벗어날수록 정상적 사회로의 발돋움은 앞당겨진다. 이것은 어느 정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서둘러 해결해야 할 국가적 국민적 과제다.

권순활 논설위원 shk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