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주명룡]‘무늬만 NGO’ 솎아내자

  • 입력 2007년 6월 22일 02시 58분


코멘트
‘시민단체’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형태의 비정부기구(NGO)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NGO는 정부나 기업의 몫이던 정책결정 과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사회적 중요도에 부합하지 못하는 도덕성과 책임감 때문에 국민에게 외면 받는 단체도 있다.

‘스트라이킹 어 밸런스’의 저자 앨런 폴러는 이런 NGO를 재미있게 묘사했다. 서류가방만 들고 다니는 단체를 BRINGO(Briefcase NGO), 돈벌이를 위해 설립된 단체는 CONGO(Commercial NGO), 가짜 단체를 FANGO(Fake NGO), 범죄자들이 만든 단체는 CRINGO(Criminal NGO), 정부에서 돈을 받아서 운영하는 단체를 GONGO(Government-owned NGO) 등으로 부른 것이다.

등록된 NGO를 관장하는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는 6000여 개의 NGO가 존재한다. 이 가운데 정부 간섭을 받는 재단과 사단법인을 제외하면 등록 NGO는 1000개 정도다.

이런 시민단체는 정부나 기업, 이익단체의 활동을 감시하며 사회변화 운동을 벌인다. 하지만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이러한 단체들의 감시자는 바로 단체 자신이다. NGO가 스스로 정한 엄한 규율 아래서 운영돼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재정의 독립, 활동가의 성실성과 윤리 도덕이 털끝만큼도 손상돼서는 안 된다. 이런 바탕 위에 창의성과 절차적인 합법성이 곁들여져 사회 변화의 조짐이 나타날 때 운동의 결실을 바라볼 수 있다.

권력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 한다. 권력과 유착된 상황에 놓인 시민단체는 존립 근거를 상실한 것이나 다름없다. 어떠한 활동도 그 정당성을 피력할 수 없게 된다.

CRINGO, BRINGO, CONGO 어느 것이든 일찌감치 사회적 문제가 되는 NGO는 대한민국이 발전하면서 자연 도태될 것이기에 크게 우려할 바가 없다. 하지만 말해야 할 때 입을 다물고 갈수록 GONGO로 변해 가는 정치적 시민단체를 볼 때면 걱정스럽기 짝이 없다.

본래의 미션과 방향을 잃은 단체를 보면 실망스럽고 안타깝다. 대선을 앞두고 알 만한 기존 NGO 출신들이 시민단체 운운하면서 여의도 정치 뺨치게 분주하게 다니는 모습도 보기에 민망하다.

한국 사회에서 진정 시급히 퇴출해야 할 것은 바로 이런 가장된 FANGO들인 것이다.

주명룡 대한은퇴자협회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