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2011]경제통합 ‘새 추진 동력’ 부푼 꿈

  • 입력 2007년 4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대구와 경북의 경제통합에도 크게 기여할까.

대구와 경북의 경제통합은 지난해 1월부터 이들 지방자치단체가 의욕적으로 추진했지만 최근 들어 시들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는 지역의 최대 현안.

하지만 대구 유치 결정과 함께 경북도가 대구시 지원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어 경제통합에도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와 경북도의 경제통합은 지난해 3월 당시 조해녕 대구시장과 이의근 경북도지사가 ‘대구경북 경제통합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본격화됐다.

이는 행정 단위를 넘어 경제통합을 시도하려는 전국의 첫 사례여서 안팎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대구와 경북은 역사적으로 뿌리가 같은 데다 문화적, 지리적으로 동일체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데도 행정구역상 분리돼 지역 발전을 막는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

특히 대구와 경북이 통합되지 않으면 미래를 기약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의식도 나름대로 영향을 미쳤다.

‘경제통합’ 이슈를 제기한 홍철 대구경북연구원장은 “수년 안에 경제통합이 되지 않으면 대구와 경북의 경제권과 역량이 부산과 경남, 울산권에 흡수될지 모를 절박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대구시와 경북도는 경제통합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구체적인 사업에 협력하는 등 눈에 띄는 활동을 벌였다.

지난해 경북 김천에서 열린 전국체전에 대구시가 지원한 것을 비롯해 캄보디아에서 열린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서 대구시와 경북도가 협력하기도 했다.

또 대구전시컨벤션센터를 확장하는 데 대구시와 경북도가 협력하기로 했으며, 지역경제를 위해 추진하는 ‘희망경제펀드’ 조성에도 양 지역이 50억 원씩 모두 100억 원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경북방문의 해’를 맞아 대구시와 경북도가 손을 맞잡고 관광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이 같은 성과가 있었지만 경제통합은 여전히 ‘통합’이 아닌 ‘협조’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에 대한 합의는 여전히 ‘원론적 동의’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지방의회의 뒷받침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올해 1월 경제통합 추진을 위한 조례안을 해당 의회에 각각 제출했다.

조례안은 경제통합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통합추진위의 조사연구 활동 및 재정적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지난달 대구시의회와 경북도의회는 조례 제정을 위해 머리를 맞댔으나 합의를 도출하는 데 실패했다.

대구시의회의 입장과는 달리 경북도의회 의원들은 “경제통합은 두 지역의 상생이나 공동번영보다는 경북경제가 대구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 때문에 이 조례안은 계속 표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구시의회와 경북도의회는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대구와 경북이 ‘합심(合心)’하는 계기로 만들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대구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이재술 위원장은 “이번 대회 유치는 대구시민과 경북도민이 힘은 모은 결과”라며 “대회준비 과정에서 시도가 협력할 부분이 매우 많기 때문에 경제통합 추진을 위한 조례도 5월 회기 때는 제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제통합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대구시 권영세 행정부시장도 “경제통합 논의가 시작된 이후 이번 대회가 가장 강력한 추진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시도가 손잡고 대회를 유치한 저력을 살려 경제통합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달성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