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락교수의 이야기경제학-15]글로벌시대의 교육

  • 입력 2001년 9월 2일 18시 32분


1인당 국민소득이 세계 최고인 룩셈부르크의 직장인 중에는 이웃 나라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들에게 몇 개의 외국어는 기본이다. 1인당 국민소득 세계 2위인 스위스도 마찬가지다. 스위스를 둘러싸고 있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은 물론이고 세계 어느 나라 사람도 스위스은행을 이용할 때 언어 때문에 별 불편을 겪지는 않을 정도다.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기구가 스위스에 많은 데는 언어가 큰 이유 중 하나다.

스웨덴 국민들은 영어 잘 하기로 유명하다. 얼마전 스톡홀름대학에서 강의할 때 만난 학생들은 모두 영어를 미국학생들처럼 잘 했다. 스웨덴 TV는 미국영화나 뉴스를 자막없이 방송한다. 신생공업국 중 1인당 소득이 최고인 싱가포르는 외국어 정책에 성공한 나라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중국 미국 등 어느 나라 사람들이 방문해도 언어면에서 불편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얼마전 싱가포르의 센토사 섬을 다녀온 사람은 그곳 중학생의 영어실력과 매너에 참으로 놀랐다고 했다.

▼ 글 싣는 순서▼
1. 서양은 언제부터 우리를 앞섰나
2. '국부론'의 처방 따르면 잘 사나
3. 규칙에 살고 반칙에 죽는다
4. 자유경제는 윈·윈게임
5.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6. "검의 고수엔 칼로 덤비지 말라"
7. 지능 지수 높은 동아시아인
8. 세계 제일 '경제코치'포진
9. 미래주역은 '기업가적 두뇌'
10. '일본 위기'는 잘못된 진단
11. 한강 개발가치 무궁무진
12. 작지만 큰나라 '코리아'
13. 세계 지배상품 만들자
14. 세계수준 대기업 바로알자
15. 글로벌시대의 교육
16. 지식산업시대의 국토
17. 지식기반 산업 준비

외국어교육을 가장 잘하는 인종은 아마도 유대인일 것이다. 이스라엘인들은 9세가 되면 매일 영어공부를 1시간씩 한다. 13세가 되면 ‘적국’인 아랍어를 공부한다. 이어서 독어 불어 등 유럽어를 한다. 집에서는 히브리말을 하므로 대학졸업 때는 최소한 서너개 국어를 유창하게 한다. 유대인들은 미국을 마치 자신들의 활동무대처럼 생각한다는 것이다. 미국 문턱에서 ‘양키 고홈’을 외치는 라틴아메리카인들과는 큰 차이가 있다. 미국에 사는 유대인들은 620여만명이나 된다. 이스라엘 거주자보다 많다. 유대인과 한국인이 교육열이 높다고 하지만 한국인은 하나도 못받은 학술연구 관련한 노벨상을 유대인은 수없이 받았다.

스위스 IMD(국제경영원)의 ‘2000년 세계경쟁력보고서’를 보면 국가경쟁력이 높은 나라는 미국 싱가포르 핀란드 네덜란드 스위스 룩셈부르크 순으로 모두 외국어를 중시하는 나라들이다. 인도의 대졸자들이 바로 미국 실리콘밸리 첨단기업에 수없이 취직하는 것도 외국어실력 덕분이다.

세계화와 인터넷시대는 세계어(영어)의 시대다. 한국은 반도라는 국토의 지정적 위치로 볼 때도 외국어가 중요한 나라이다. 세계 217개나 되는 나라와 교역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한국인은 특히 중국어와 일본어를 잘해야 하고, 가장 잘 할 수 있으며, 그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기도 하다. 미국 일본 중국은 세계 3대 경제대국이고 한국의 3대 교역대상국이다. 이 3대 열강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한국이 세 나라 말을 잘하는 것은 국가경쟁력 향상이나 생존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한국의 13세 어린이들은 세계 수학 및 과학경시대회에서 1, 2등을 할 정도로 우수하다. 이런 아이들이 이 세 나라 말을 잘 한다면 동아시아에서 모두 뛰어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은 국경이 터지는 글로벌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날개를 달아 주는 것이 아닐까.

(서울대경제학부교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