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그린벨트 해제방침 발표후 "땅값 이미 올라"

  • 입력 2001년 8월 31일 18시 44분


정부의 그린벨트 해제 방침이 밝혀졌는데도 해당 지역은 잠잠한 편이다. 그린벨트 해제 발표만 이미 수십 차례. 여기에다 경기 불안과 이미 크게 오른 가격이 복합적으로 얽혀있기 때문이다. 이를 감안하더라도 ‘30년만의 대대적인 해제, 1억평에 이르는 규모’를 고려하면 주민들의 시큰둥한 반응은 뜻밖이다.

서울 양재동 우성공인 임용순 사장은 “그린벨트가 해제된 상태를 전제하고 가격이 형성돼 있다”며 “딱히 거래량이나 시세가 달라질 것은 없다”고 말했다.

지역에 따른 차별화 현상은 눈에 띈다. 입지 여건, 마을 형태, 개발 잠재력 등에 따라 그린벨트 해제에 따른 효과가 크게 엇갈리고 있다.

서울 강남구 자곡동 율현동 세곡동 등에는 호가가 평당 600만원대에 이르는 땅이 적지 않다. 1종 전용주거지역으로 해제될 것으로 예상돼 2층, 100% 용적률을 적용받을 전망이다. 단독주택 정도로 개발할 수밖에 없는 셈. 높은 땅값과 개발의 한계 탓에 거래는 뜸하고 가격 변화도 찾아볼 수 없다.

수도권에서는 서울과 접한 일산권과 남양주 광명시 등이 그린벨트 해제의 수혜지로 꼽힌다. 남양주시 별내면 화접리 덕송리 일대는 ‘남양주의 판교’로 불리는 개발제한지역. 서울 지하철 6·7호선 태릉입구 화랑대역까지 자동차로 1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곳이다. 그러나 주민의 반응은 썰렁하다.

별내면 청학리 대림공인중개사무소 이복우 사장은 “서울을 제외하면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 지역이 대부분 1종 전용주거지역으로 예상된다”며 “2층 건물만 지을 수 있는 탓에 해제 효과는 적다”고 지적했다. 이는 경부고속전철 광명(남서울)역사가 들어설 광명시 소하동 일대도 마찬가지. 땅값도 대지를 기준으로 평당 300만원까지 올라 있다.

고양시는 개발 기대가 커 가격이 오름세를 타고 있는 곳. 지축동 삼송동 등 서울과 인접한 곳만 주거지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곳 땅값은 이미 폭등해 지난해 말 평당 50만∼70만원선을 뛰어넘어 최근 100만원을 호가하고 있다. 고양시 그린벨트 권리회복위원회 강태희(姜泰熙·70) 위원장은 “주민들이 재산권을 행사하기 쉽도록 고양시가 개발청사진을 밝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에서는 부산 대구 등 광역시에서 해제 예상 지역 땅값이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부산 강서구 대저동, 대구 동구 서호동 등의 해제 예상지역은 올 들어 20% 남짓 땅값이 올랐다. 그러나 거래는 여전히 찾아보기 어렵다.

건국컨설팅 유종률 사장은 “지자체가 그린벨트 해제지역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토지시장의 움직임은 작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은우기자·고양〓이동영기자>libr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