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틈새금융상품 가이드… '정기예금 금리+α'를 찾아라

  • 입력 2001년 7월 9일 18시 46분


그동안 주춤했던 은행들의 수신금리가 다시 내리막길에 접어들었다.

한국은행이 지난 주 콜금리를 내리자 시중은행들이 앞다퉈 정기예금 전결금리 등을 낮추고 있다.

이에 따라 정기예금 금리에 약간의 ‘+α’를 기대할 수 있는 상품들에 다시 관심이 몰리고 있다. 조흥은행 재테크팀 서춘수팀장은 “실질금리가 0%에 가까웠던 상반기에도 ‘정기예금+α’를 기대할 수 있는 상품엔 어김없이 시중 자금이 몰렸다”며 “이같은 현상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은행권 틈새상품 판매 현황
종류은행상품과 성격

특정

금전

신탁

하나‘알짜배기신탁’, 가입금액 1억원 이상
조흥‘CHB나이스신탁’,가입액 3000만원 이상, 예상수익률 연 7.4%
신한‘단기프리미엄신탁’, 가입금액 1000만원 이상
한미‘셀프디자인신탁’, 주식·혼합·채권 등에서 자유롭게 선택가능, 가입금액은 1억원에서 10억원

원금보장되는 주식파생상품

한빛‘탄탄플러스 신노후연금신탁’, 원금의 10% 이내에서 주식과 주식파생상품에 투자, 은행이 원금보장
국민‘이익투자형 단위금전신탁’과 ‘빅맨황금분할투자상품’. 원금의 10∼20%를 주식에 투자.
기업‘신노후생활연금신탁 주식형’, 적립기간 1년 이상, 주식형 펀드이지만 원금은 은행이 보장
외환‘세이프알파신노후생활연금신탁’, 10% 주식투자, 원금보장.
후순위채서울18일부터 800억원 어치 발행. 연 수익률은 8.52%, 가입금액 1000만원 이상
(자료:각 은행)

추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틈새상품’으로 재테크전문가들이 가장 주목하는 상품은 △특정금전신탁 △원금보장형 주식파생상품 △후순위채 △부동산투자신탁 등이다. 실제 이들 상품의 수익률은 정기예금보다 1%포인트 이상 높았으며 후순위채나 부동산투자신탁 경우 판매가 시작되자 마자 동이 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특정금전신탁이란 은행이 투자할 국공채나 기업체에서 발행하는 회사채, 기업어음(CP) 등을 미리 확보한 뒤 투자고객을 찾는 것. 즉 투자자는 자신의 성향에 맞춰 투자처를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흥은행이 4일부터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는 ‘나이스CHB나이스신탁’은 삼성종합화학과 LG텔레콤의 CP에 투자자금을 1대 2의 비율로 투자하며 예상수익률은 연 7.4%로 돼있다.

투자 기업의 신용도가 조금 떨어질 경우 1년 만기 상품은 정기예금보다 최고 3%포인트 높은 수익률을 거둔 경우도 적지 않다는 게 재테크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3개월 이상 단기로도 투자할 수 있다.

하나은행 재테크팀 김성엽팀장은 “채권시가평가 대상이 아니어서 수익률이 안정적이고 상대적으로 높아 소리소문없이 많이 팔려 나갔다”고 말했다. 실제 한미은행의 경우 올 상반기 중 약 7000억원의 수탁고가 증가했을 정도. 그러나 최저 투자금액이 은행별로 1000만∼3000만원 이상으로 고액이라는 게 단점이다.

재테크전문가들은 또 현재 주식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원금보장형 주식파생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원금의 10∼20%를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에 큰 위험없이 ‘플러스 α’를 기대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 국민은행이 최근 예상 투자이익금만을 주식에 투자하는 ‘이익투자형 단위금전신탁’과 원금의 20%를 주식에 투자하는 ‘빅맨황금분할투자상품’을 내놓았으며 기업 한빛 외환 등도 원금이 보장되는 신노후생활연금신탁의 일부를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 신한과 하나은행도 주식시장의 상황을 주시하며 원금보장형 주식파생상품의 도입을 검토하는 상황.

은행들의 후순위채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 서울은행의 경우 18일부터 800억원 한도로 판매하며 연간 수익률도 8.52%에 이른다. 단, 은행이 파산하는 경우엔 고객예금이나 은행발행채권보다 늦게 변제받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나연기자>laros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