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총파업 위기]금융노조 "11일 총파업 강행"

  • 입력 2000년 7월 4일 18시 30분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이용득·李龍得)은 예정대로 11일 공공부문 1단계 총파업과 함께 은행을 비롯한 24개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4일 밝혔다.

정부는 이에 대해 금융산업노조의 11일 총파업 결의를 불법 파업으로 규정짓고 만약 파업이 강행될 경우 법질서 확립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혀 자칫 충돌이 예상된다.

금융노조 잠정 집계 결과 파업 찬성률이 9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금융전산망 인력도 이번 파업에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아 금융전산망 운영 차질에 따른 사상 초유의 금융 마비 사태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은행노조 파업 비상]이 용근 금감위원장 일문일답
[은행노조 파업 강행하면]전산마비땐 '금융 공황'
[은행노조 파업 비상]김 영재-이 용득씨 일문일답

금융노조 이용득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전혀 없어 11일 총파업은 예정대로 강행한다”며 “정부와 는 공개적인 대화에만 응할 것이며 7일 노사정실무협에는 참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 참여한 이남순(李南淳)한국노총위원장도 “11일부터 금융노련을 주력으로 공공부문 1단계 총파업에 돌입한다”며 “파업에는 금융부문의 6만∼7만명, 공공서비스부문에서 1만∼2만명 등 모두 10만여명이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산업노조는 △관치 금융 청산을 위한 특별법 제정 △금융지주회사법 유보 △금융구조조정 전반에 대한 청문회개최 △경제 실정에 대한 경제 각료 퇴진 등을 요구했다.

금융전산망 운영과 관련해 금융노련 관계자는 “파업시 전산망 인력이 전원 철수하기로 일단 의견을 모았으며 전산실 봉쇄에 대해서는 결정권을 집행부에 위임한 상태”라며 “구체적인 행동 지침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번 은행 총파업에는 금융노련 산하 17개 은행, 금융결제원 등 5개 관련 기관 등 22개 기관과 은행연합회 및 외환은행 노조 등 24개 기관 6만5000명이 참가한다고 노조측은 밝혔다. 전철환(全哲煥)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금융결제원을 방문해 임원 및 노조 관계자를 만나 파업 자제를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금융산업노조의 11일 총파업 결의를 불법 파업으로 규정짓고 만약 파업이 강행될 경우 법질서 확립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또 금융 파업을 사전에 막기 위해 노조 설득에 총력전을 펼치는 한편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구체적인 비상 대책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이한동(李漢東)국무총리 주재로 노동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노동계 동향을 점검하고 금융노련의 파업 결의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노동관계 장관회의에서는 금융노련의 파업 움직임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규정에 저촉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불법 파업이 발생할 경우 엄정 대처할 것을 선언했다.

정부는 금융 파업에 빌미를 제공한 금융지주회사법에 대해서는 법 제정이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입법 과정에서 노사정 등 이해 당사자와 충분히 협의해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아침에는 김호진 노사정위원장 중재로 시내 프라자호텔에서 이헌재(李憲宰)재정경제부장관과 이용근금감위원장, 이남순한국노총위원장이 회동했지만 상호 입장 차이가 워낙 커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박현진기자>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