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도메인]등록요령/이름에 특수문자 사용 못해

  • 입력 2000년 3월 3일 00시 05분


인터넷 도메인은 어떻게 등록할까. 미리 선점한 도메인이 높은 가격에 팔리고 개인이나 가족 홈페이지를 제작하려는 사람이 늘면서 도메인 등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도메인 등록의 전 과정을 소개한다.

▼도메인이란▼

도메인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컴퓨터의 주소. 이를 인터넷 공인 IP(internet protocol)주소라고 한다. 숫자로 표현된 주소는 ‘123.234.56.7’ 등으로 (.)으로 구분되어 4단계로 표시되며 각각의 숫자는 0∼255까지의 숫자로 구성돼 세계적으로 중복되지 않도록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숫자로 이뤄진 인터넷주소는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문자와 숫자 및 하이픈(-)의 조합으로 변환돼 이용되고 있으며 이를 도메인이라고 부른다. 문자열로 표현된 도메인은 ‘.com’이나 ‘.net’와 같은 일반 최상위 도메인과 ‘.kr’와 같이 국가별 코드 분류에 따른 국가 도메인이 있다.

▼도메인의 체계▼

가장 일반적으로 등록할 수 있는 국가 도메인을 보면 국가명을 표시하는 kr(한국) us(미국) jp(일본) 등의 1단계와 기관의 성격을 분류한 co(기업 기관) ac(대학 대학원) go(정부기관) or(비영리기관과 단체) ne(네트워크)등의 2단계, 상호명과 상표명 등을 영문약자로 자유롭게 표현한 3단계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한국의 도메인 등록기관인 한국인터넷정보센터(www.nic.or.kr)의 경우 kr이 1단계, or이 2단계, nic가 3단계가 된다.

▼도메인 선정 원칙▼

개인과 기업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도메인 이름(3단계)은 영문자(a→z), 숫자(0→9) 또는 하이픈(-)의 조합으로만 표현되며 영문자의 대·소문자의 구별은 없다. 특히 도메인 이름은 영어나 숫자로 시작해야 하며 하이픈으로 끝날 수는 없다. 이름의 길이는 최소 2자에서 최대 63자까지 가능하지만 특수문자(& %)는 사용할 수 없다.

▼도메인 등록전 준비사항▼

도메인을 신청할 때는 △등록 결과 △내용 변경시에 필요한 인증키 △비용의 지불 등 도메인과 관련된 메일을 받을 수 있는 E메일 주소를 확보해야 한다. E메일 주소가 없는 사람은 네띠앙(www.netian.com) 야후코리아(www.yahoo.co.kr) 한미르(www.hanmir.co.kr) 시티넷(www.citynet.co.kr)등 무료 E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하면 된다.

또 본인이 등록한 도메인 이름을 인터넷에서 호출했을 때 홈페이지가 있는 서버(홈페이지를 올릴 곳)로 연결해주는 서비스 장비인 ‘네임서버’를 확보해야 한다.

네임서버가 확보되지 않으면 도메인 이름을 등록해도 사용할 수 없다.

네임서버를 확보하려면 △본인이 직접 서버를 운영하거나 △다른 기관의 서버의 일부를 임대해 사용하는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메일이나 홈페이지를 관리하도록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 기관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훈기자> dreamlan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