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 특집]컴퓨터-디지털TV등 활용 학습지 '효과2배'

  • 입력 1999년 9월 15일 14시 06분


21세기의 교육은 ‘1대1’‘쌍방향 시스템’의 ‘맞춤 교육’으로 변화하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

한명의 교사가 수십명을 한 교실에 넣고 똑같은 교재를 주입식으로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디지털TV 등 테크놀러지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이 1대1로,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맞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교육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금성출판사의 푸르넷 ‘팩스 학습 시스템’은 21세기 학습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한 예.

수요일 밤 8시.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주부 김모씨(35)는 바이올린 학원에 다녀온 초등학교 3학년 아들 동연(9)과 함께 이번 주 푸르넷 국어 학습지를 점검한다. 그러나 동연이가 학습지에 그어 놓은 밑줄과 까맣게 동그라미 쳐놓은 답안 만으로는 학습효과를 알 수 없다. 김씨는 ‘위클리 테스트’용지를 꺼내 풀게 한다.

“끝!”동연이 외치자 김씨는 답안지를 팩스로 금성출판사에 보낸다. 팩스는 금성출판사가 삼성전자에 주문 제작한 것. 유통마진을 줄여 값을 싸게 매긴 것을 학습지와 함께 구입했다.

밤 9시. 출판사 직원은 모두 퇴근하고 자리에 없지만 전산실의 컴퓨터가 팩스로 들어온 답안지를 받아 채점을 하고 동연의 학습성향을 분석한다. 그다음 컴퓨터는 팩스로 들어온 답과 정답, 분석내용을 다시 김씨의 팩스로 보낸다.

정답을 모두 맞춘 동연이에게 컴퓨터는 “동연어린이, 정말 잘 했습니다. 100점 만점입니다. 축하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공부하고, ‘맞춤문제’도 풀어보세요”라는 메시지가 적힌 성적표를 보낸다. 이 때 만점받은 동연이가 실력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난이도가 다소 높은 학습문제가 따라 들어온다.

학습지교사가 일주일에 한 두번씩 직접 집으로 찾아가는 기존 방식에 비해 ‘팩스 학습 시스템’은 24시간 가동되기 때문에 학생이 편한 시간에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 또 학부모는 매달 2만여종의 각종 시사 생활 의료정보를 팩스로 받아볼 수도 있다.

그러나 팩스를 통해서는 주고 받을 수 있는 정보는 ‘글’뿐이다. 케이블TV와 같은 방송은 사람의 모습과 음성 글이 함께 작용해 교육효과를 높인다는 장점은 있으나 역시 일방적으로 ‘받기’만 할 뿐, 학습자의 시험지를 채점하거나 의견을 들을 수 없다. 결국 조금 불편하더라도 학습지교사를 ‘모시는 게’ 보고 듣고 읽기를 동시에 하며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최근 학습지업체들이 준비하고 있는 ‘인터넷 방문학습’은 영상 음성 글을 비롯해 교육용 소프트웨어까지 주고 받을 수 있는 새 밀레니엄 학습법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대교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운영중인 눈높이스쿨(www.noonnoppi.com)에서는 ‘스트리밍’기술을 이용해 영어회화 학습을 할 수 있다. 스트리밍이란 마치 TV방송처럼 집에 있는 컴퓨터에 학습할 화면과 음성을 디지털신호로 ‘흘려주는’ 기술.

오랜 시간 프로그램을 내려 받지 않고도 20∼30분짜리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으며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부분을 찾아가서 몇번이고 반복해 볼 수 있다. 학습을 마친 뒤에는 인터넷상에서 문제를 풀어 즉시 내 점수를 확인할 수도 있다.

1월 5일 이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영어와 논술 교육을 하고 있는 대교는 올해 말까지 국어 과학 한자 수학 컴퓨터 교육도 ‘온라인’으로 한다는 방침. 또 회원들에게는 개인 홈페이지를 제작해 주고 E메일 주소와 채팅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교육 전반에 관한 정보를 수시로 제공해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이용하는 종합 교육사이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학습지교사가 집으로 직접 찾아가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학생과 얼굴을 마주보며 학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방침.

다른 학습지 업체들도 웹을 이용한 학습서비스를 이미 개발했거나 개발중. 싸고 효율적으로 학습지를 시킬 수 있는 ‘도구’는 준비돼 있지만 문제는 학부모들의 컴퓨터에 대한 관심이다. 인터넷 인구 500만시대를 맞이했으나 아직까지도 많은 학부모들은 팩스조작이 미숙할 정도이며 오히려 자녀에게 컴퓨터를 배워야 하는 입장.

또 컴퓨터 모니터의 해상도가 낮아 섣불리 자녀를 컴퓨터 앞에만 앉혀놓을 경우 시력을 해칠 우려도 크다.

금성출판사 정보서비스센터의 이정수부장은 “인터넷 교육서비스를 시작할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정도를 체크하는 게 중요한 업무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며 21세기의 교육에 맞게 학부모도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성엽기자〉newsd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