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레 남부 산불 비상…2만 명 대피·16명 사망에 국가 재난사태 선포
칠레가 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최소 2만 명이 대비하고 16명이 숨진 가운데, 18일(현지 시간) 남부 2개 주에 국가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CNN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칠레 전국에서 24건의 산불이 진행 중이며, 이 가운데 가장 큰 산불은 수도 산티아고에서 약 500㎞…
- 3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칠레가 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최소 2만 명이 대비하고 16명이 숨진 가운데, 18일(현지 시간) 남부 2개 주에 국가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CNN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칠레 전국에서 24건의 산불이 진행 중이며, 이 가운데 가장 큰 산불은 수도 산티아고에서 약 500㎞…

19일 중부지방과 전북을 중심으로 비나 눈이 내리는 데 이어 20일부터는 일주일 가까이 강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추위는 연말연시 한반도를 강타했던 ‘냉동고 한파’보다 더 매서울 것으로 보여 대비가 필요하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밤 강원지방부터 내린 눈과 비는 19일 …

“제임스 캐머런 감독과 여러분 간의 차이는 이제 ‘상상력’뿐입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이 영화 산업에서 자본의 벽을 허물고 있기 때문입니다.” 13일 서울 중구 서울영화센터 지하 1층 상영관 1관에서 열린 ‘2026 AI 시네마 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신철 집행위원장…

손님이 강아지나 고양이를 데리고 와도 되는 음식점을 운영하려는 업주를 대상으로 서울 서초구가 가능 여부를 사전에 검토해 주기로 했다. 18일 서초구는 ‘반려동물 동반 출입 음식점 사전 검토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3월 1일부터 음식점이 일정 기준을 …

방산 기업들을 지원할 인천국방벤처센터가 다음 달 문을 연다. 인천시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등과 함께 운영할 인천국방벤처센터를 다음 달 인천 송도에 설립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지역 우수 기업의 기술 개발과 국방 네트워크 구축, 수출·마케팅 등을 지원해 방산 시장 진출을 돕는…

서울 서초구 양재시민의 숲 인근 여의천 소원카페 안에 마련된 트리에 시민들이 소원을 적은 쪽지를 걸고 있다. 여의천 소원카페는 여의천 일대 녹지대에 조성한 테마 카페다. 서초구는 여의천의 ‘여의(如意)’가 ‘뜻하는 대로 이루다’라는 의미를 가진 데 착안해 소원 쪽지를 남기며 음료를 마…
경기 과천시는 별양동 굴다리시장에서 수십 년간 불법 노점상을 운영한 8곳을 강제 철거했다고 18일 밝혔다. 과천시에 따르면 굴다리시장은 별양동 주공 4·5단지 아파트 사이 보행로에서 40여 년간 운영된 노점이다. 과천시는 2006년 철거를 추진했지만 노점 상인들과의 협의로 2011년까…

“2025년 단군 기원 4358년 세차 을사년 경진월 기해일 광덕5리 마을회의 이장 왕복례는 광덕산 산신령님 앞에 엎드려 감히 고하나이다.” 지난해 3월 강원 화천군 사내면 광덕5리에서 열린 ‘산신제’에서 제관(祭官)으로 이 축문을 읽은 건 65세 여성 왕복례 씨였다. 제관은 전통적으…

북한의 ‘한국발 무인기 침투’ 주장과 관련해 자신이 북한에 무인기를 날렸다고 주장하는 오모 씨와 무인기 제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E사 대표가 모두 윤석열 정부 시절 대통령실에서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오 씨와 E사 대표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비슷한 시기에…

반도체 관세 협상에 시동을 건 미국이 이번엔 ‘메모리 반도체’를 정조준해 투자를 요구했다. 인공지능(AI) 시대 품귀 현상이 벌어지는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미국 본토에서 생산토록 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국 기업들은 핵심 기술 역량이 압축된 HBM을 국내에서만 생산해 왔다. 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18일 “상황이 여기까지 오게 된 것에 대해, 국민과 당원들에게 걱정 끼친 점에 대해 당을 이끌었던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송구하다”고 밝혔다. 다만 “저에 대한 징계는 명백한 조작이자 정치보복”이라고 강조했다. ‘당원게시판’ 사건을 둘러싼 내홍에 대해 사과…

“효자태황제(孝子太皇帝)…황고문조(皇考文祖).” 순종 즉위 뒤 종묘사향대제(宗廟四享大祭)에 쓰인 축문에서 고종은 자신을 ‘태황제’로 칭했다. 하지만 일제강점 뒤엔 태황제라는 칭호 없이 자신을 그저 ‘효자’라고만 했다. 대한제국 황실이 이왕가(李王家)로 격하되면서 축식(祝式·제향 때 신…

덴마크령 그린란드 병합 의지를 강조해 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그린란드 방어 훈련 참가를 위해 병력을 파견한 유럽 8개국에 다음 달부터 10%, 6월부터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17일(현지 시간) 밝혔다. 20일 재집권 1년을 맞는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동맹에 다시 …
![[단독]핵잠-원자력 후속 조치 협의… 美 NSC 인사 이달 방한 조율](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19/133181519.1.jpg)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도입, 원자력 농축·재처리 권한 확대 등 한미 조인트 팩트시트(joint factsheet·공동 설명자료) 후속 조치를 협의하기 위해 이달 중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고위 인사의 방한이 한미 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정부 고위 관계자는…

3만6000명. 엠넷의 힙합 서바이벌 ‘쇼미더머니’가 역대 최다 참가자와 함께 열두 번째 시즌으로 돌아왔다. 2022년 시즌11 이후 4년 만에 다시 문을 연 ‘쇼미더머니12’는 15일 첫 방송부터 서울 광주 부산 제주 등 지역 예선에 글로벌 예선까지 더하며 한층 확장된 스케일을 …

청와대가 18일 미국의 반도체 관세 포고문과 관련해 “한미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에 명시된 대로 ‘불리하지 않은 대우 원칙’에 따라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광범위한 반도체 고율 관세 부과를 예고하며 미국 …

인공지능(AI) 시대에 ‘귀한 몸’이 된 고대역폭메모리(HBM)에 대한 미국의 투자 압박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물론이고 정부도 고심에 빠졌다. 메모리 핵심 공정은 수천 가지 소재 및 부품이 필요해 ‘클러스터’ 형태로 움직인다. 이전 투자 결정이 쉽지 않은 이유다. 게다가 HBM은…
영화배우 이준혁과 함께하는 ‘사건 수첩’ 코너에서는 금단의 유혹에 빠진 남편과 그로 인해 망가진 한 가정의 이야기를 공개한다. ‘탐정 24시’ 코너에서는 80대 노인의 자산을 가로챈 ‘자칭 100억 자산 여성’ 사건의 수사망이 좁혀진 가운데 관련된 일당을 만난 탐정단의 이야기가 펼쳐진…

2026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아시안컵에 출전하고 있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조별리그 내내 실망스러운 모습이었다. 저조한 경기력은 물론이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지 않는 모습에 안팎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한국이 8강에 오른 것도 어부지리에 가까웠다. 13일 조별리그…

‘배드민턴 여제’ 안세영(24)이 2주 연속 정상에 오르며 새해 우승 행진을 이어갔다. 여자 단식 세계 랭킹 1위 안세영은 18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세계배드민턴연맹(BWF) 월드투어 인도오픈(슈퍼 750) 결승에서 세계 2위 왕즈이(26·중국)를 43분 만에 2-0(2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