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당 이름 사용못해… ‘바른미래당’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통합신당 당명을 ‘미래당’ 대신 ‘바른미래당’으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미래당’을 사용할 수 없다고 발표한 지 7시간여 만에 당명을 다시 바꾼 것이다. 양당 통합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7시 40분경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이…
- 2018-02-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통합신당 당명을 ‘미래당’ 대신 ‘바른미래당’으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미래당’을 사용할 수 없다고 발표한 지 7시간여 만에 당명을 다시 바꾼 것이다. 양당 통합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7시 40분경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이…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대통령 자체 개헌안은 3월 중순경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개헌안 작업을 맡은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는 13일 국민개헌자문특별위원회(가칭)를 구성해 권력구조 개편안까지 담은 개헌안을 다음 달 문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정해구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은 …
미 국무부가 사이버 공격을 전담 관리하는 부서와 차관보직을 신설한다고 6일(현지 시간) 밝혔다. 북한이 사이버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정황이 계속 포착되는 가운데 국무부가 당초 폐지하기로 했던 부서를 ‘사이버공간·디지털경제국’이라고 이름 붙이고 다시 조직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렉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7일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방남 카드를 꺼내 들자 정치권은 화들짝 놀랐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조차 조심스러운 반응을 내놨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김여정이라는 깜짝 카드를 내놓은 것이 단순히 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평창 겨울올림픽’으로 오는 여정의 중간 기착지 일본에서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과 최대한의 대북 압박과 제재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그는 7일 오후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총리관저에서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

여성은 붉은 모직 코트에 검정 털모자, 남성은 코트와 모자를 검은색으로 통일했다. 7일 줄지어 남측 땅을 밟은 북한 응원단은 유니폼을 착용한 것처럼 차림이 비슷했다. 이들의 모습은 전날 묵호항에 도착한 북한 예술단 본진들의 복장과 같았고, 이날 응원단에 앞서 먼저 모습을 드러낸 …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을 이틀 앞둔 7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체제 선전전의 양대 축인 응원단과 예술단이 동시에 포문을 열었다. 오전 8시 20분경 전날 강원 묵호항에 정박했으나 굳게 닫혀 있던 만경봉92호의 문이 열리고 현송월 등 114명의 삼지연관현악단 본진이 하선했다. 오전 10…

북한이 7일 밝힌 고위급 대표단에는 김여정 외에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사진)과 지난달 남북 고위급회담에 북측 수석대표로 참석했던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포함됐다. 북한 체육 분야의 총책임자인 최휘는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의 대표적인 복심(腹心)으로 꼽힌다. 김…

김여정이 예정대로 9일 방남하면 무엇을 타고 어디서 머물게 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 안팎에선 김여정이 90세의 김영남과 함께 오기 때문에 고려항공 등 항공편을 이용해 올 가능성이 거론된다. 정부는 고위급 대표단에 대해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정은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여동생이자 최측근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31)을 평창 겨울올림픽에 맞춰 한국에 보내기로 결정한 것은 지난달 신년사 발표 이후 계속된 한반도 주도권 잡기 게임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백두혈통’(김일성 일가)은 광복 이후 한반도…

2018 평창 겨울올림픽 개회식이 열리는 9일에는 일반 차량의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 주변 진입이 전면 통제되므로 관람객들은 조직위가 마련한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해 행사장으로 이동해야 한다. 자가용 이용자는 대관령 환승 주차장(약 4800대)에 주차한 뒤 ‘세리머니 TS1’ 셔틀버스…

“정상 위에 태극기 꽂는 간지 다시 보여주겠음!” ‘빙속 여제’ 이상화(29)는 서울 자신의 집 방문에 이런 문구를 직접 적어 걸어놓았다. 올림픽 사상 첫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m 3연속 금메달에 도전하는 의지를 보였다.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지…
정부가 인천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외국계 영리병원(투자개방형 병원)을 유치하려던 당초 계획을 보류하는 대신 해당 부지에 국내 종합병원을 설립하기로 했다. 2002년 말부터 16년간 외국인 투자가를 물색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자 국내 병원을 매개로 의료관광을 활성화하려는 것이다.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7일 회담을 갖고 ‘북한의 올림픽 미소 외교는 한미일 3국 공조의 틈을 벌리려는 의도’라고 규정하고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 강력한 대북 경제제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펜스 부통령은 “곧 북한에 대한 전례 없이 …

대한민국 선수단이 2018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을 이틀 앞둔 7일 강원 강릉올림픽선수촌 앞 국기광장에서 공식 입촌식을 가졌다. ‘빙속 여제’ 이상화(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 등 한국 대표팀 선수들이 활짝 웃고 있다. 평창 올림픽은 9일 개막해 25일까지 17일간 열전을 펼친다. 강…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평창 공세’가 우리 사회의 상상을 뛰어넘고 있다. 자신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사진)을 7일 평창 겨울올림픽 고위급 대표단에 포함시키며 ‘백두혈통(김일성 일가)의 첫 방남’을 전격 발표한 것. 김정은이 가장 가까운 ‘혈족 대리인’을 보내면서…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나타나지 않아 세상에 드러난 원영이 학대살인 사건. 이후 교육부의 전수조사에서 아동들의 방임 실태가 속속 드러났다. 부모와 사회의 무관심 속에 방치된 실종 아이들의 흔적을 ‘밀착 취재’한다.
![[시사중국어학원]아들 얻은 것을 축하하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2/07/88563534.1.jpg)
![[시사일본어학원]행복하세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2/07/88563527.1.jpg)
![[오늘의 운세/2월 8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2/07/88563521.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