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계약연장…그것은 박지성이 내건 조건 이었다”

  • Array
  • 입력 2011년 7월 23일 07시 00분


박지성, 2014년 6월까지 맨유 유니폼

퍼거슨감독 美투어서 새계약서 제시 첫 언급
“박지성 대단한 프로페셔널…사인할 것 확신”
세계 최고 클럽서 9시즌 … 박지성 진가 입증


‘산소탱크’ 박지성(30)이 2014년 여름까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유니폼을 입을 전망이다.

알렉스 퍼거슨 맨유 감독이 박지성과 ‘2년 연장계약’을 공언했다. 퍼거슨은 22일(한국시간) 프리시즌 투어 중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박지성이 새 계약(서)을 제시받았다”고 확인한 뒤 ”나는 박지성이 사인할 거라 확신한다. 맨유에서 그의 경력은 훌륭했다. 대단한 프로페셔널이다“고 칭찬했다. 이어 ”박지성이 새 제안을 받아들일 거라 확신한다. 앞으로 2년 더 맨유에 남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박지성의 원래 계약기간은 2012년 6월까지다. 계약종료 시점부터 2년을 더 뛰면 2014년 6월까지 맨유맨으로 남는 것이다. 영국 언론이 맨유와 박지성의 재계약 가능성을 보도한 적은 있지만 퍼거슨이 직접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더구나 계약기간까지 언급한 것으로 봤을 때 협상이 거의 막바지에 와 있음을 알 수 있다. 관건은 연봉 인상 폭이다.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양 측 조율이 이뤄지면 계약서에 정식 사인할 것으로 보인다.

○맨유, 박지성 제안 받아들이다

퍼거슨은 “박지성이 새 계약(서)을 제시받았다(He's been offered a new contract)”고 표현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맨유가 박지성의 제시안을 받아들인 것이다. 맨유가 7월 중순 미국으로 프리시즌 투어를 떠나기 전 박지성의 재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이탈리아 출신 에이전트가 구단에 박지성의 제시안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지성 아버지 박성종 씨는 “에이전트가 구단과 두 번 만났다. 2010∼2011시즌이 끝난 직후 처음 만났고, 맨유가 미국 투어를 떠나기 직전이 두 번째였다. 두 번째 만남에서 우리가 원하는 조건을 전달했다. 지금은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박지성이 원하는 계약기간이 2년 연장이었느냐”는 물음에 박 씨는 “계약내용을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그 정도 수준이었다. 2년 연장은 우리가 원하는 기간이 맞다”고 답했다.

2010∼2011시즌 직후 첫 번째 만남에서는 박지성과 맨유 측이 서로 재계약을 원한다는 원칙 정도만 확인했을 가능성이 크다.

이후 박지성이 휴식 차 국내에 머무르면서 세부적인 조건을 검토한 뒤 7월 중순 영국에 들어가 정식으로 제시안을 전달했다. 그리고 보름 여 만에 퍼거슨이 공식 인터뷰에서 2년 연장을 언급하면서 계약기간에 대해서는 구단이 사실상 박지성의 의사를 받아들였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7월 초 영국 언론 더 선이 “퍼거슨이 박지성과 1년 계약을 원한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박 씨는 “기사로 봤다. 그것이 퍼거슨이나 구단의 입장인지 확인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었다. 다만 1년 연장은 좀 짧다는 생각만 했을 뿐이다”고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맨유에서 은퇴 기반 마련

박지성은 언론 인터뷰 때마다 공공연하게 “맨유에서 은퇴하고 싶다”고 말해왔다. 2년 연장이 유력해지면서 그 바람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맨유에서도 박지성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게 다시 한 번 확인됐다.

박지성은 2005년 6월 맨유에 입단했다. 당시에는 박지성이 유니폼을 팔러온 전형적인 마케팅용이라는 비판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맨유에서 과연 몇 경기나 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많았다.

그러나 박지성은 실력으로 이런 시선을 극복했다.

이번에 연장계약을 하게 되면 맨유에서 무려 9시즌을 뛰게 된다. 내로라하는 스타플레이어가 즐비하고 선수 층이 두꺼운 세계 최고 구단 맨유에서 9시즌을 뛴다는 건 맨유가 박지성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윤태석 기자 (트위터@Bergkamp08) sport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