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반도체 등 특화… 지역 명문고 40곳 키운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일 01시 40분


코멘트

교육부, ‘자율형 공립고’ 선정
“명문고 부활시켜 지방교육 회생”
기업-대학 등 손잡고 특성화 교육
“이명박 정부 정책 재탕” 지적도

바이오·제약 교육 고교, 원자력 특화 고교, 전력·반도체 중심 고교….

전국 일반고 중 40곳이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지정돼 기업과 대학,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는 특화 교육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지역 명문고’를 부활시켜 붕괴된 지방 교육을 되살리고 지방 소멸 위기도 완화시키겠다는 취지다.

● 부산 장안고 등 40곳 ‘자공고 2.0’ 선정


29일 교육부는 ‘2024 자율형 공립고 2.0’에 부산 장안고, 전남 나주고·봉황고·매성고, 경북 안동여고 등 40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학교에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각각 1억 원씩 총 2억 원을 매년 지원한다. 학교당 5년간 총 10억 원을 지원받는 것이다.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도입한 자율형 공립고는 고교 교육 과정의 50%를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게 했다. 하지만 2014년 박근혜 정부 때 교육 과정이 일반고와 같아졌다. 2020년 문재인 정부에서 자율형 공립고를 폐지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으나, 현 정부에서 교육부 장관으로 복귀한 이 부총리가 시행령을 개정해 부활시킨 것이다.

과거와 달리 지자체 외에도 기업, 대학 등 협력할 수 있는 기관의 범위를 넓혔고, 지원금은 연 1억 원에서 2억 원으로 늘렸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북 상산고, 강원 민족사관고 못지않은 경쟁력을 갖춘 학교로 키우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자율형 공립고는 기존에 있던 것과 이번에 지정된 것들을 더하면 모두 62곳으로 늘었다.

● 전력-반도체 특화 교육과정 도입


이번에 선정된 자율형 공립고들은 다양한 파트너와 지역 특색을 담은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장안고는 인근에 원자력발전소가 있다는 점에 착안해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 특화 과목을 개발해 운영하기로 했다. 충북 청주시에 있는 청원고는 지역에 있는 에코프로, LG화학, 충북대와 연계해 이차전지 인재 육성 특강 및 멘토링을 도입한다.

고교끼리 힘을 합치는 사례도 있다. 전남 나주시에 있는 나주고, 봉황고, 매성고는 함께 지역에 있는 한국전력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인프라를 활용하는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기로 했다. 전력, 반도체, 정보보안, K콘텐츠 특화과정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고교 인근 산업단지를 활용하기도 한다. 충남 서산시에 있는 대산고는 대산공단 입주 기업인 현대오일뱅크 등과 함께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경북 안동여고는 안동 바이오 산업단지 내 의약 연구소의 연구원들을 교사로 초빙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 이명박 정부 정책 ‘재탕’ 지적도


교육부는 이번에 신청한 고교 40곳을 모두 자율형 공립고로 선정했는데 이를 두고 ‘옥석을 가렸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또 이명박 정부 때 지정됐던 자율형 사립고들이 이후 대입 실적 등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며 명문고로 자리매김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부의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는 “지역 고교의 역량 향상은 자율형 공립고 지정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라며 “대구 경신고처럼 지역 명문고가 되려면 학교가 진로 진학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하고 이를 할 수 있는 역량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donga.com
#지역 명문고#자율형 공립고#지방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