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대혼란’ 오나?…관리 가능한 재택치료 비중 곧 100%

  • 뉴스1
  • 입력 2022년 1월 26일 10시 30분


코멘트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관계자가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의 증세 등을 화상전화를 이용해 모니터링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관계자가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의 증세 등을 화상전화를 이용해 모니터링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으로 신규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서자 재택치료자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재택치료 인원이 빠른 속도로 증가해 방역당국과 지방자치단체 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이날 신규 확진자는 1만3012명으로 사상 처음으로 1만명을 넘었다. 설 연휴 이후에는 2만~3만명 발생도 가능한 상황이다.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을 겪는 감염자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

◇관리 가능한 재택치료 비중 50% 훌쩍…순식간에 포화 상태

신규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관리 가능한 재택치료자 비중은 빠르게 포화 상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에 따르면 24일 기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총 369개소이며, 최대 5만8000명까지 관리할 수 있다. 관리 가능한 인원 대비 재택치료 중인 환자(가동률)는 50% 수준인 셈이다.

일부 감염병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2월 말 또는 3월 초에 하루 9만~10만명 발생을 예측하는 상황에서 관리의료기관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정부는 향후 신규 확진자 중 재택치료 비중을 90%까지 높일 계획이다. 하루에 10만명이 신규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그중 최소 9만명은 재택치료를 받는 셈이다. 재택치료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정부는 1월 말까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신규 확진자가 2만명까지 늘어나는 것을 염두에 둔 조치다.

중수본은 의원-병원 연계모형, 의원-지원센터 연계모형, 의원 컨소시엄 모형 등 다양한 형태의 재택치료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재택치료 기간 10일→7일로 단축…일일 2~3회 건강모니터링도 축소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확산이 심상치 않자 이날부터 재택치료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향후 상황을 봐서 일일 모니터링 횟수도 줄이기로 했다. 폭발적으로 증가할 재택치료자를 감당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로부터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보고받고 논의 후 이같이 결정했다.

현재 10일간의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을 7일간 건강관리로 단축한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 자율격리(별도 이탈 및 건강관리 없음)를 실시한다. 자율격리는 격리 대상자로서 외출은 못하지만 별도로 이탈 및 건강관리는 하지 않는 조치다.

정부는 또 일일 2~3회의 건강모니터링을 1~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현재는 저연령·저위험군 1회, 고위험군은 매일 2회 건강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전문가들 “24시간 감시, 응급상황 긴급이송 마련해야” 지적

감염병 전문가들은 재택치료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하려면 24시간 모니터링 외에 응급환자 이송 체계를 신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4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병상 능력도 있는 병원급 의료기관과 의원급 의료기관이 지역별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백순영 가톨릭대의대 명예교수는 “재택치료 인원이 많아지면 먹는약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문제가 생기고, 집에서 응급상황을 겪을 때 얼마나 빠르게 의료기관으로 이송할지 고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