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괜찮네…기업 75% “코로나 후에도 계속 시행”

  • 뉴시스
  • 입력 2021년 12월 16일 10시 12분


코멘트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를 실시 중인 기업 4곳 중 3곳은 현재의 근무 방식에 만족하며 재택근무를 계속 시행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생산성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었다.

고용노동부는 16일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고용영향평가 결과발표회’를 개최했다.

고용영향평가는 매년 정부 정책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고용 친화적인 정책 추진을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는 20개 과제가 선정됐으며, 이 중 5개 과제의 평가 결과가 이날 발표됐다.

우선 ‘코로나19 이후 일하는 방식 변화와 고용영향 분석’ 결과를 보면 실태조사 대상인 재택근무 기업 620곳 가운데 절반 이상(55.5%)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재택근무를 처음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 기업은 근로자가 30인 이상이면서 재택근무 시행률이 높은 제조·금융·정보통신 등 7개 업종의 620곳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재택근무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재택근무 기업 중 26.8%가 ‘현재 수준으로 계속 시행할 것’이라고 답했고, 48.4%도 ‘축소는 하되 계속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전체의 75.2%이 ‘계속 시행’을 원한다는 얘기다.

‘코로나19 종결 후 중단할 것’이라는 응답은 11.3%에 그쳤다.

특히 ‘현재 수준으로 계속 시행할 것’이라고 답한 기업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사무실 근무 대비 생산성에 큰 차이가 없어서’가 53.6%로 가장 많았다. ‘생산성 향상 경험’도 18.7%나 됐다.

고용부는 “재택근무를 현재 수준으로 계속 시행하려는 사업체 중 상당수(72.3%)가 생산성에 차이가 없다고 느껴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이를 계속 시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재택근무는 기업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019년과 지난해 고용 증가율을 보면 재택근무를 시행한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2~3% 높게 나타났다.

근로자의 3분의 2 이상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재택근무를 계속하고 싶다고 응답했으며, 돌봄 책임이 있는 가정의 기혼 근로자와 젊은층에서 만족도와 수요가 높았다.

고용부는 “재택근무가 자리잡기 위해서는 기업마다 다른 경영환경 등에 맞게 적합직무 분석, 선정기준 마련 등이 필요하다”며 “중소기업 대상으로 재택근무 도입을 위한 컨설팅과 IT 인프라 지원이 강화될 필요도 있다”고 제언했다.

‘인공지능(AI) 경제 활성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 결과도 발표됐다.

이 중 AI 도입기업 10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중복)를 보면 ‘근로자 업무 보조’가 56%, ‘근로자가 못하는 업무 수행’이 40%였다. 이는 ‘인건비 절감을 위한 근로자 대체’(29%)보다 많은 것이다.

고용부는 “AI 도입이 확산되면 기업에서도 AI 프로젝트 관리자 등 인력 수요가 발생하는 만큼 체계적인 인재양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며 “아울러 다양한 분야에서 고르게 AI 도입이 될 수 있는 정책 시행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이날 자리에선 ▲녹색산업 성장의 고용영향 ▲유망식품 육성을 통한 식품산업 고용효과 ▲반려동물 연관산업 성장의 고용효과 등 과제 결과가 발표했다.

박화진 고용부 차관은 “산업구조 변화가 가속화되고 정책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고용영향평가 같은 정책연구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용영향평가를 핵심 인프라로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