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쥐어짜기 혼란…주사기 자랑보다 계약 물량 도입에 신경써야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2일 08시 42분


코멘트
© News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백신의 다음 입고 시기가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으면서 백신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든다. 정부의 선구매 계약 총량은 전 국민이 맞고도 남는 7900만명분이지만, 국내에 들어온 물량은 84만3500만명분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방역당국이 백신 1바이알(병)당 허가된 인원을 접종하고도 약이 남는다면 1명이라도 더 접종하도록 안내해 혼란이 발생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국산 최소잔여형(LDS) 주사기를 잘 사용하면 1바이알당 접종자가 6명에서 7명으로 늘 수 있다는 것이 배경이다. 그러나 이는 이론일 뿐 실전에서는 1명분을 더 쥐어짜기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정부가 K방역 성과로 국산 최소잔여형 주사기 홍보에 열을 올리다 혼란을 자초한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백신 쥐어짜기와 같은 임시변통 조치 대신 계약된 백신 물량의 차질없는 도입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때라는 지적이 나온다. 계약된 물량만 제때 들어오면 전 국민이 충분히 접종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일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에 따르면 국내 예방접종센터와 보건소 등 접종기관에서 실제 보유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157만도스(78만5000명분)와 국제백신기구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공급분 화이자 백신 11만7000도스(5만8500명분)이다.

여기에 정부는 3월 중 코백스로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일부 물량을 추가로 받기로 했고, 화이자와의 개별 구매 추가계약을 통해 3월말께 50만명분(약 100만도스)을 먼저 공급받기로 했다.

하지만 이들 3월분 공급 백신의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접종 지연과 물량 부족 우려를 키우고 있다. 더욱이 얀센의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제외하고,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의 경우 2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2회차 접종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이와 관련해 “코백스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세부 분배계획을 마무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까지 구체적인 물량과 공급 시기에 대해서는 통보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2회차 접종과 관련해 “(화이자 백신은) 접종 간격이 3주이기 때문에 3월 초에 맞은 분은 3월 마지막 주에 2차 접종이 바로 진행된다”며 “이번주에 접종하는 분들은 3월 안에 2차 접종까지 마무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백신을 제때 받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은 엉뚱한 혼란을 낳았다. 접종자가 1~2명 정도 남은 상황에서 새로 1병을 뜯는 대신 최소잔여형 주사기 사용으로 추가 잔여량이 발생할 경우 이를 현장에서 접종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놓고 해석이 엇갈린 것이다.

질병청은 새로 1병을 뜯어 남는 백신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외적으로 현장에서 판단해 접종할 수 있다는 취지로 이 같은 내용을 안내했다. 그러나 일부는 국내 제조 주사기 성능을 추켜세우고, 1병당 기존 예상 접종자수보다 1명씩 더 접종할 수 있다며 효율성을 내세웠다.

실제 최소잔여형 주사기를 숙련된 의료인이 가장 이상적으로 사용할 경우 화이자 백신은 기존보다 1명 더 많은 7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기존보다 1명 더 많은 11명 투여가 가능하다.

이러한 사실은 다음번 백신 공급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접종 허가 인원을 확대할 수 있다는 얘기로 둔갑했다. 하지만, 현재 정부의 백신 확보량은 전 국민의 100%를 다 접종하고도 남는 7900만명분이다. 공급만 제때 된다면 1병당 백신 접종인원을 무리하게 늘릴 이유가 없다.

정 청장은 “오늘 10명분을 놔야 되는데 1명분을 소분(작은 물량으로 분배)을 할 때 제대로 소분이 안 됐다거나 아니면 대상자가 변경되면서 1명 정도를 더 놔야 되는데 10명분 1병을 새로 열어 접종해야 된다거나 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며 “폐기량 최소화를 위해 잔여량을 활용하는 정도의 범위 내에서 쓴다는 얘기”라고 밝혔다.

특히 모든 병이 다 동일하게 잔여량이 남지는 않고, 접종 인력과 제품 포장 상황 등에 따라 다르다. 이에 일괄적으로 1병당 기존 예상접종인원보다 1명씩 더 투약하도록 의무화할 수도 없다.

더불어 1병에서 나온 1명분의 잔여량 투여는 가능하지만 여러 병에서 모은 1명분의 잔여량 투여는 불가능하다. 각기 다른 주사기가 사용된 약병 내 약물을 혼합하는 과정에서 외부 오염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 청장은 “원래 허가된 내용과 사용법에 맞춰 원칙대로 접종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된다”며 “불확실성을 갖고 무리하게 접종량을 늘리는 것을 원칙적, 의무적으로 할 계획이 없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