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학원發 확산 가능성은 여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 전국 확산 비상]
대형학원과 달리 운영 제한 없어… 입시 임박-수업 결손에 많이 찾아
모든 학원 문닫기엔 현실적 제한… 학원들 “이제는 방역 노하우 쌓여”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와 양천구 일대 학원가는 초중고교 학생들로 가득했다. 대부분 운영 제한을 받지 않는 소규모 교과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이다. 고교 2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이모 씨(43·여)는 “전면 원격수업이 안전을 위한 조치라지만 공교육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우니 사교육을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학원을 통해서라도 수업 결손을 최소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됐지만 이른바 ‘학업 동선’을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가능성은 여전하다. 300명 이상 대형학원과 달리 중소규모 학원은 계속 운영 중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1학기와 달리 입시가 임박한 시점인 데다 장기화된 수업 결손에 따른 사교육 수요 등을 감안할 때 모든 학원의 운영을 막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앞서 교육부는 19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면서 300인 이상 대형학원들의 운영을 전면 중단토록 했다. 25일 발표한 추가 대책에는 이들 학원이 실제로 운영을 멈추고 있는지 전수조사하고, 명령을 어기고 교습하다가 확진자가 발생하면 구상권을 청구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관내 300인 이상 기숙학원 22곳 중 20곳은 학생 전원을 퇴소시켰거나 퇴소 예정이다.

반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열악한 중소학원에 대해선 운영 제재 없이 방역점검만 하고 있다. 이는 방역당국이 1학기 때 적극적으로 중소학원의 운영을 막았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일각에선 당국이 300인 이상 학원만 중단시킨 조치가 오히려 ‘300인 미만 학원은 마음 놓고 가도 된다’는 사인으로 받아들여진다는 반응도 있다.

하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100일 앞으로 다가온 데다 각종 입시가 대부분 하반기에 몰려 교육당국도 이번에는 1학기와 달리 대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학기에 학업 공백을 절감한 학부모들 사이에선 ‘학교는 못 가도 학원은 계속 보내야 한다’는 인식도 커진 상태다. 코로나19로 경제가 직격탄을 맞은 상황에 중소규모 학원 운영자들의 어려움도 간과할 수 없는 요소다.

중소학원 중 상당수가 방역 대책을 잘 준수하고, 관리 노하우가 쌓인 측면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울에서 수학 학원을 운영하는 A 씨는 “매일 체온 측정과 손 소독, 출입기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고, 외부인은 학부모조차 출입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며 “학원의 생사가 달린 문제이기에 소규모 학원들도 방역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중소학원에서 마스크 착용과 거리 두기 등 핵심 방역수칙을 따르지 않는 게 확인된다면 벌금 부과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학원들에 대해 단 한 번만 적발되더라도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김수연 sykim@donga.com·김태언 기자
#코로나19#중소학원#방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