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확진자 속출한 TK…정부 총력 대응 방안 뭐가 있나

  • 뉴시스
  • 입력 2020년 2월 20일 13시 27분


코멘트

현장에서 검사하는 이동식 검체채취 적용 가능
TK 한정, 대규모 행사지침, 개학 연기 등도 검토
인근 지역 의료시설 활용, 전담병원 지정도 논의

49명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에 정부가 총력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언급하면서 이 지역에 적용될 추가 조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49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는 총 82명의 국내 환자 중 59.7%에 달하는 수치다. 특히 31번째 환자가 방문했던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만 38명이다. 20일 하룻밤 사이에만 30명의 환자가 이 지역에서 발생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구시 자체만으로 충분한 대응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총력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단 정부는 이날 오전 공중보건의사 24명을 대구에 파견했다. 역학조사관이 포함된 즉각대응팀 18명,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자 6명, 관계부처 28명 등 52명의 인력이 사고수습을 위해 대구로 갔다.

여기에 정부는 환자들의 치료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병상 등 확충에 나선다. 현재 대구에서 격리치료가 가능한 음압병상은 54개다.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음압병상 수요가 초과하면 인근 지방자치단체의 의료기관도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가 지역별로 지정하는 중앙감염병전문병원도 대구에서는 우선 사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코로나19 진료만을 담당하는 전담병원 지정도 논의 중이다.

지역 내 환자를 조기 진단하고 감염 전파를 최소화 하기 위해 진단검사 역량도 강화한다.

현재 대구에는 공공기관 4곳, 민간기관 2곳 등 총 6곳에서 진담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김 차관은 “추가로 검사가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그 부분에 있어서는 가까운 곳으로부터 더 도움을 받는 방식으로 해서 해결을 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정부가 준비 중인 이동식 검체 채취 시설을 대구에 조기 적용할 수도 있다. 이동식 검체 채취는 의심환자가 선별진료소를 방문하기 전 의료진이 특정장소로 이동해 환자의 검체를 채취하고 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환자가 다수 발생한 지역에 우선 투입도 가능하다.

김 차관도 “특히 집단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현장에 나가서 검체를 채취하는 방법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행사지침과 개학 연기 등 정부가 전국적으로 공통된 입장을 갖고 있는 지침을 대구·경북 지역에만 예외적으로 적용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정부는 방역조치가 잘 이뤄지는 곳이면 대규모 행사를 연기하거나 축소할 필요는 없다고 권고하고 있다.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학교의 개학에 대해서도 개학 연기 등은 밝히지 않았다.

김 차관은 “대구시에 대해서는 집단행사에 대한 별도의 조치가 필요한지 면밀히 따져보고 있다”며 “이 지역 내 개학 연기 등에 관해서는 면밀한 논의가 시급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