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서 돼지 A형 구제역 첫 발생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전염성 강해 전국 확산 비상

경기 김포시 돼지농가에서 백신접종률이 떨어지는 새로운 유형의 구제역이 발생했다. 당국은 1주일 동안 돼지를 이동시키지 못하도록 제한했지만 전염에 취약한 구제역의 특성상 주변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6일 구제역 의심신고가 들어온 경기 김포시 대곶면 소재 돼지농가에 대해 정밀 검사한 결과 A형 구제역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7일 밝혔다. A형 구제역의 백신접종률은 2.7%로 O형(84.1%)보다 크게 낮아 전염될 가능성이 큰 편이다. 구제역은 발굽이 2개인 소 돼지 염소 등의 입과 발굽 주변에 물집이 생기는 급성 전염병으로 공기를 통해 호흡기로 감염된다.

국내 농가의 구제역은 지난해 2월 13일 충북 보은군 한우농가에서 발생한 이후 407일 만이다. 돼지농가에서는 약 2년 만이다. 특히 국내 돼지에게서 A형 구제역이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2010∼2016년 발생한 87건의 A형 구제역 중 돼지 구제역은 중국에서 생긴 3건뿐이었다. 반면 국내에서 소는 A형 구제역에 2번 걸린 적이 있다.

현재 국내 돼지 사육 마릿수는 1100만 마리에 달한다. 그러나 A형 구제역 백신을 맞은 돼지는 30만 마리(2.7%)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 3년 전까지는 O형과 A형 구제역을 함께 막을 백신을 접종했지만 이 백신은 O형 구제역만 막는 백신보다 15∼20% 비싸 경제적 부담이 크고, A형 발생 빈도가 낮다는 이유로 정부가 방침을 바꿔 O형만 접종해 온 탓이다. 이번에 정부가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 A형 구제역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는 27일 낮 12시부터 29일 낮 12시까지 48시간 동안 전국 축산농가, 도축장, 축산관계시설 18만 곳에 대해 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을 내렸다. 위기경보 단계는 주의 단계에서 심각 단계로 올렸다. 이동중지와는 별개로 다음 달 2일까지는 농장 간 돼지 이동도 제한된다.

또 발생 농장의 돼지 917마리 및 반경 3km 인근 농장의 돼지 모두를 도살처분하고, ‘O+A형’ 백신을 맞은 소에 대해서는 현장 가축방역관의 판단에 따라 필요할 경우 도살처분하기로 했다. 발생 지역인 경기도(203만 마리)와 대규모 사육단지가 몰려 있는 충남지역(228만 마리)의 모든 돼지농가에 대해 O+A형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현재 정부는 ‘O+A형’ 백신 800만 마리분을 보유하고 있다.

백신을 맞더라도 항체는 1, 2주 지나서 형성되는 데다 잠복기가 있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일주일이 방역의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이번을 계기로 돼지에게도 ‘O+A형’ 백신을 접종하는 쪽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국은 지난해 소에게서 A형 구제역이 발생했는데도 돼지농가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 방역체계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종=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김포#돼지 a형#구제역 첫 발생#전염성#전국 확산 비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