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중점연구소 선정 둘러싸고 논란 확산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탈락한 8개 대학 이의신청서 제출, 한국연구재단도 재평가 작업 착수… 논란 일며 국정감사 이슈로 떠올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2016년 대학중점연구소 선정 결과를 둘러싸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전례 없이 많은 탈락 대학들이 거세게 반발하며 이의를 신청했고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일면서 국정감사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연구재단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예비 선정한 올해 대학중점연구소 7개 과제 가운데 사회과학 3개, 인문학 2개 과제를 신청했다가 탈락한 8개 대학이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연구재단은 나머지 문화·융복합 2개 과제만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이의가 제기된 5개 과제의 최종 선정 결과는 10월로 발표를 미룬 뒤 재평가 작업에 착수했다.

이들 5개 과제에 대해 8개 대학은 예비 선정 대학들의 연구계획이 기존 연구와 중복되거나 기존 연구를 표절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거나 자기 대학의 연구계획에 대한 평가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동남권 경제와 관련한 연구계획을 제출했다가 탈락한 A대학은 부산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한 뒤 연구 범위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었고 많은 사회과학 연차 연구가 이런 경로를 취하는데 지역연구를 중대한 결격사유로 평가한 이유를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우리가 신청한 분야에 예비 선정됐던 다른 두 대학의 연구계획서를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보내 의뢰해 분석한 결과 중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인문 분야에서 탈락한 B대학 관계자는 “평가에 참여한 심사위원들의 전공별 분포가 고르지 않고 일부 예비 선정된 대학의 연구계획서 주제는 심사위원들의 논문 주제와 유사해 공정한 평가가 어려웠을 것이란 의혹도 있다”며 심사위 구성의 적정성 문제도 제기했다.

대학중점연구소 선정 과정에서 이처럼 파장이 심각했던 것은 처음이다.

연구재단 관계자는 “그동안 예비 선정 결과에 대해 이의 신청이 없었거나 한두 대학이 문제를 제기한 정도였다. 이번처럼 탈락한 대학들이 대거 이의를 제기하고 이로 인해 공모한 과제 대부분의 최종 선정 결과가 연기된 것은 처음”이라며 “내부 처리 절차에 따라 재평가를 진행해 봐야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 측은 “대학중점연구소 예비 선정 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가 속출해 관련 자료를 연구재단에 요청해 받았다”며 “자료를 검토한 뒤 이번 심사가 불공정하게 진행된 의혹이 있다면 국감에서 따져 물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같은 상임위의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전북 정읍) 측도 “예비 선정된 일부 대학의 경우 연구에 필요한 전문 연구원(3명)을 확보하지 않았는데 관련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심사의 공정성에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대학중점연구소#교육부#한국연구재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