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헤엄치는 장생포에서 상상의 나래 펴볼까?”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 동아일보와 채널A가 공동 주최하는 ‘2016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올해는 부산 울산 경남에서도 열린다. 지난해 인천과 충남 앞바다에서 첫 대회가 열린 데 이어 올해는 확대돼 명실상부한 전국 대회로 격상된 것이다. 대회가 열리는 부산 국립해양박물관과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 경남 거제조선해양문화관이 어떤 곳인지 20∼22일 소개한다. 》

30일 동아일보와 채널A의 공동 주최로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열리는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 앞 광장.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30일 동아일보와 채널A의 공동 주최로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가 열리는 울산 장생포 고래박물관 앞 광장.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고래가 마음껏 헤엄치는 장생포 앞바다를 바라보며 멋진 바다 그림을 그려 보세요.”

30일 울산에서 열리는 ‘생명의 바다 그림대회’ 장소는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박물관 앞이다. 한국 유일의 고래관광특구로 지정된 ‘한국 고래 문화의 1번지’다. 장생포에는 고래박물관은 물론이고 고래생태체험관과 고래바다여행선, 고래마을, 고래연구소 등이 밀집돼 있다. 고래가 헤엄치는 바다를 보며 그림 그리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장생포는 러시아 포경(捕鯨·고래잡이)회사가 1899년 태평양에서 잡은 고래를 이곳에서 해체하며 포경 기지로 자리 잡았다. 국제포경위원회(IWC)가 상업 포경을 금지한 1986년까지 국내 유통 고래 고기의 70∼80%를 충당해 왔다.

고래 포획이 금지되자 장생포는 고래 문화 도시로 탈바꿈했다. 정부는 2008년 장생포 일대 164만 m²를 고래문화특구로 지정했다. 2005년 문을 연 고래박물관에는 길이 12.4m의 고래 뼈 등이 전시돼 있다.

고래생태체험관에는 살아 있는 돌고래 4마리가 대형 수족관에서 ‘쇼’를 펼친다. 관광객은 수족관 유리터널을 거닐며 돌고래가 헤엄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고래와 대왕오징어가 결투하는 4차원(4D) 영상관도 있다. 지난해에는 장생포 고래문화마을도 문을 열었다. 1986년 이전 번창했던 장생포의 옛 모습을 재현한 것. 마을 입구에는 한국계 회색 고래인 일명 귀신고래의 실물 크기 모형(9∼16m)이 세워졌다. 귀신고래는 영화 ‘인디애나 존스’의 실제 인물로 알려진 고고학자 로이 앤드루스 박사(1884∼1960)가 1912년 장생포에서 두 차례 포획한 고래에 붙인 이름.

고래마을은 고래를 부위별로 나누는 해체장과 기름을 짜는 착유장, 고래 음식점인 고래막, 포경선 선장과 포수, 선원의 집, 고래 연구를 위해 머물렀던 앤드루스 박사의 하숙집 등 건물 23채로 꾸며졌다.

국내 유일의 고래 탐사선인 550t급 고래바다여행선(승선 인원 365명)도 이달부터 운항되고 있다. 11월 말까지 매주 고래 탐사 7회, 야경을 감상하며 뷔페 식사를 즐기는 디너크루즈 2회 등 매주 9회 운항된다.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은 “장생포는 한국의 대표 고래 문화 도시”라며 “바다 그림 그리기를 통해 많은 초중고교생이 화가의 꿈을 키워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