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꿈을 만나다]“1960, 70년대 묘사 위해 자료조사 1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초등생이 만난 영화 ‘국제시장’ 감독 윤제균

윤제균 영화감독(왼쪽)을 만난 서울언북초 4학년 곽내현 군.
윤제균 영화감독(왼쪽)을 만난 서울언북초 4학년 곽내현 군.
지난해 12월 17일 개봉한 영화 ‘국제시장’이 개봉 보름 만에 관객 600만 명을 넘어서며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 영화는 1950년 터진 6·25전쟁의 와중에 아버지와 헤어지면서 졸지에 가장이 된 소년이 남은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1960, 70년대 독일의 광산에서 광부로 일하고 베트남 전쟁터에서 돈을 버는 등 목숨을 걸고 일하면서 일평생을 바치는 내용을 담았다.

이 영화를 보며 눈물을 펑펑 흘렸다는 서울언북초(강남구) 4학년 곽내현 군이 이 영화를 연출한 윤제균 감독을 최근 서울 강남구에 있는 윤 감독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1년 동안 조사 또 조사


윤 감독은 영화 ‘국제시장’에 대해 “힘든 세월을 견뎌온 나의 아버지, 어머니 세대에게 바치는 영화”라고 설명했다. 60여 년 전 6·25전쟁 직후 찢어지게 가난했던 한국이 오늘날 세계 경제규모 14위로 올라서는 데는 이런 세대의 역할이 컸다는 것.

“지금의 어린이들은 1960년대 가난한 우리나라의 모습을 잘 모르겠지요. 당시 어린이들은 구두닦이를 하며 힘들게 돈을 벌어야 했어요. 이 영화를 보며 간접적으로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느꼈으면 해요.”(윤 감독)

영화에는 당시 우리나라의 모습이 사실적으로 담겼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윤 감독은 6·25전쟁을 겪은 사람들과 1960, 70년대 독일에 광부와 간호사로 다녀왔던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하고 영상자료를 모아 보면서 꼬박 1년 동안 조사했다고. 이후 국내외 곳곳을 돌아다니며 영화를 촬영하고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당시 느낌을 살리려 노력했다.

“함께 최고의 작품 만들어요”

곽 군이 “영화감독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려 달라”고 말하자 윤 감독은 “보통 영화감독은 영화의 모든 것을 다 만드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면서 “영화감독은 영어로 ‘director’, 즉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이다”라고 답했다.

영화를 만드는 데는 배우는 물론이고 촬영감독, 미술감독, 음향감독, 조명감독 등 수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감독은 이들에게 ‘내가 원하는 영화의 방향은 이것이다’라고 알리는 한편, 이들의 힘을 합쳐 최상의 작품을 만들어내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

어떻게 하면 수많은 스태프와 배우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까? 윤 감독은 “국제시장을 찍을 때 매일 100명 정도의 인원이 촬영현장에 있었다”면서 “이들을 솔직하게 대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자신이 잘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솔직히 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였던 것.

“책 많이 읽어요”

윤 감독은 이미 관객 1000만 명을 넘긴 영화 ‘해운대’(2009년)를 비롯해 여러 흥행 영화를 만든 감독.

그의 놀라운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나올까? 윤 감독은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얻는다”면서 “‘해운대’는 수만 명이 해운대해수욕장에서 물놀이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때 지진해일 같은 천재지변이 일어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라는 상상을 하면서 기획된 영화”라고 말했다. 이런 아이디어들은 생각날 때마다 바로바로 스마트폰 메모장에 기록해 놓는다고.

이어 곽 군이 “어린 시절 감독님은 어떤 학생이었나요”라고 물었다. 윤 감독은 “웃음 많고 눈물도 많은 모범생이었다”고 답했다. 어린시절 그는 게임에 빠졌던 또래들과 달리 책 읽는 것을 즐겼다고.

윤 감독은 “책을 읽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상상력과 감수성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면서 “TV 보고 게임하는 시간을 줄이고 책을 읽으라”고 조언했다.

글·사진 김보민 기자 gom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