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亞문화전당 운영기관 놓고 진통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亞문화중심도시추진단 “법인화”를… 광주시민단체는 “정부기관화” 팽팽

내년 11월 광주 동구 광산동 옛 전남도청 자리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준공된다. 2015년 7월 개관 예정. 이에 앞서 아시아문화전당을 운영할 기관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초기 운영기관 형태를 놓고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단은 유연성을 위한 ‘법인화’를,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안정성을 위한 ‘정부기관화’를 각각 주장해 진통을 겪고 있다.

○ 운영기관 놓고 평행선

문체부는 아시아문화전당 운영기관(주체)을 법인화하는 내용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문체부는 9월경 국회에 해당 법을 상정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아시아문화전당 운영기관은 전시 공연 창작 등에 적합한 아시아문화원으로 법인화해 유연하게 위탁 운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시아문화전당 인력이 300여 명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대규모 인력채용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아시아문화전당 운영기관을 법인화해 예술성을 높이는 한편 예산 확보를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면 된다는 견해다.

반면 광주예술인회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아시아문화전당은 원래 계획대로 정부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시아문화전당은 경영이 원활한 서울 예술의전당이나 국립현대미술관처럼 되기 어렵고, 무료인 국립중앙박물관처럼 공공성이 강하다는 것. 창작을 통해 전시나 공연이 이뤄지는 만큼 초기에는 상업성보다 예술성을 감안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술인들은 정부가 시작부터 아시아문화전당에서 손을 떼겠다는 의도라고 반발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역 예술인들이 아시아문화전당 운영주체를 계속 정부기관으로 하자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 예산 확보나 조직 운영을 위해 초기에만 기관 운영을 하자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 진통 속 논의…성과는?

김종율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장 등은 24일 지역 예술인 등을 만나 아시아문화전당 운영기관 문제를 논의한다. 협의를 통해 9월까지 운영기관 문제에 대한 합의점을 찾겠다는 생각이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양측이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논의 과정도 진통이 우려된다. 운영기관을 법인화할 경우 유연성은 확보되지만 예산 지원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 문체부는 운영기관을 법인화하는 대신 예산 지원을 법에 명확하게 규정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지역 예술인들은 운영기관을 정부기관화하는 대신 공무원 인원을 최소화하고 계약직 등을 뽑아 유연성을 확보하면 된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양측의 합의점이 도출되기 어렵고 법인화 또는 정부기관화 중 하나를 선택한 뒤 보완하는 형식으로 갈 것으로 예상한다.

장병완 민주당 의원(광주 남구) 측은 “최소한 법에서 운영기관 예산지원을 명확하게 규정해야만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박혜자 민주당 의원(광주 서구갑) 측은 “양측이 합의점을 찾도록 계속 논의를 주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9월까지 합의점 도출에 실패할 경우 그 공은 국회로 넘어갈 공산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