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시민공원 축소 우려” vs “과학도시로 키울 기회”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술과학硏, 대전 엑스포공원에 입주” 정부 제안에 엇갈린 지역여론

대전 유성구 도룡동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입주시키자는 정부의 제안을 놓고 지역 여론이 크게 갈라졌다. 당초 이곳에 롯데테마파크를 건설할 계획이었던 대전시는 ‘4대 원칙’을 제시한 뒤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 ‘과학벨트 축소 우려’ vs ‘문제 일괄해결 기회’

미래창조과학부의 제안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과학벨트의 기능 축소와 시민공원 축소 등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반면 경제계와 과학계는 과학벨트 용지매입 예산 문제 등을 한꺼번에 해결할 방안이라고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11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IBS 엑스포과학공원 입주에 대한 시민직능단체 간담회’에서 양흥모 대전녹색연합 사무처장은 “기초과학연구원을 (당초 계획했던 곳에서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기는 것은 과학벨트 역할을 훼손하고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광진 대전경실련 사무처장은 “미래부의 계획대로 된다면 시민 편의공간인 엑스포과학공원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기동 대전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은 “국책사업은 정부와 국민의 약속인데 정부가 마음대로 파기하고 있다. 지지부진한 과학벨트 추진계획에 대한 입장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IBS 입지 변경 논의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송현옥 한국경제인협회 대전지회 총무이사는 “대전시가 명실상부한 과학도시로 발전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좋은 제안이 들어온 만큼 대전의 특성을 살릴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차연복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 본부장은 “대안 없는 비판은 안 된다. IBS의 축소문제가 우려되긴 하지만 합목적성이 있다면 (정부의 결정을) 따를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진호 대전시개발위원회 사무처장은 “제안을 수용해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치권도 갈라졌다. 새누리당은 무조건 반대하기보다는 지역의 발전과 이익을 위해 정부의 후속대안을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정부가 과학벨트를 축소하고 용지매입 비용의 일부를 대전시에 떠넘기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 대전시 ‘4대 원칙 지켜 결정해야’

염홍철 대전시장은 “미래부의 제안은 몇 가지 전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며 논의와 해결을 위한 ‘4대 원칙’을 제시했다. 4대 원칙은 △과학벨트 용지 343만2000m²(약 104만 평)의 축소 불가 △예정용지 매입비 전액국고 부담 △창조경제 핵심시설에 대한 구체적 내용 제시 △대전시가 건의예정인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방안’의 폭넓은 수용이다. 염 시장은 “창조경제와 과학벨트 조성,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는 분리할 수 없는 연계사업”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시는 각종 현안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는 데 대해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고위관계자는 “도시철도 2호선 차종선정 문제를 비롯해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까지 당초 구상이 제대로 관철되지 않아 시정의 난맥으로 비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는 8일 대전시에 “과학벨트를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해 창조경제를 견인할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신동·둔곡지구에 들어설 예정인 IBS를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기자는 제안을 했다. 엑스포과학공원은 1993년 대전엑스포 개최 이후 20여 년간 중앙 정부의 무관심과 운영미숙 등으로 사실상 황폐화됐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대전엑스포과학공원#과학벨트#기초과학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