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동아일보 기사로 배우는 영어 한마디]11월 10일

동아일보 입력 2011-11-10 03:00수정 2011-11-10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오늘 배울 표현>>point out지적하다
win through 헤쳐 나가다=overcome, weather
thanks to∼ ∼덕분에
establish[set up] a goal 목표를 세우다
The 비교급 형용사(부사)+주어+동사, the 비교급 형용사(부사)+주어+동사
∼하면 할수록 더욱 ∼하다
박세리 선수
한국 여자골프 선수들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 100승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박세리 선수가 25승을 기록하면서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가 말하는 아버지와 골프에 대한 이야기가 동아일보 10월 31일자 A29면에 소개돼 있습니다.

박 선수에게 아버지는 첫 코치이자 최고의 코치입니다. 요즘은 10월 초 한국에서 열린 경기에서 아버지가 지적해 주신 걸 교정하는 데 힘쓴다고 하네요. 여기서 ‘지적하다’는 point out입니다.(예: 아버지는 내가 했던 실수를 재빨리 지적해주었다. My father was quick to point out the mistakes I'd made.)

박 선수의 아버지는 모든 경기에 따라다니지 않고, 1년에 한 번 메이저 대회만 참석한다고 합니다. 박 선수를 빨리 적응시키고 혼자 헤쳐 나가도록 키우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헤쳐 나가다’는 win through입니다. 같은 의미로 overcome, weather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weather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요. 여러분이 알듯이 명사로는 날씨라는 뜻인데요, 동사로는 ‘역경을 무사히 헤쳐 나가다’라는 뜻으로도 쓰인답니다.(예: 그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결국 헤쳐 나갈 것이다. It won't be easy but we'll win through in the end.)

박 선수를 본보기(role model)로 삼은 ‘세리 키즈’에 대해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선수가 가는 길이 힘들고, 후배들이 안쓰러울 때도 많았지만 한국 골프를 이끌어 갈 선수들이니까 든든하고 뿌듯하며 자랑스럽다고요. 또한 후배들 덕분에 선수생활을 계속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덕분에’라는 말은 thanks to라고 표현하면 됩니다.(예: 우리가 성공한 것은 그의 덕택이다. Our success is thanks to him.)

주요기사
골프의 매력이 무엇이냐고 묻자, 목표를 세우고 정상에도 올랐지만 그게 끝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골프는 알면 알수록 더 신비롭고 더 어려운 것 같다고 대답했는데요. ‘목표를 세우다’는 establish[set up] a goal이라고 표현합니다.(예: 여러분이 매우 좋아하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실천하세요! Establish a goal that you love and do it!) 골프는 알면 알수록 더 신비롭고 더 어려운 것 같다는 말은 어떤 영어구문을 이용해서 표현할까요? The 비교급 형용사(부사)+주어+동사, the 비교급 형용사(부사)+주어+동사로 말하면 돼요.(예: 그녀에 대해 알면 알수록 더 좋아진다. The more you know, the more you like her.)

박 선수는 골프 선수로 크게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타고난 재능, 선수의 인내심과 인성, 부모님의 열성을 꼽았습니다. 여기서 ‘∼하기 위한 조건’이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필수 조건’은 requirement, essential factor입니다.(예: 망고나무가 꽃을 피우고 마침내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트레스가 필요합니다. Stress is a requirement for mango trees before they will go into flowering and eventually they produce fruits.)

박 선수의 성공 뒤에는 딸의 재능을 미리 보고, 강하게 훈련시킨 엄격한 아버지가 있었습니다. 가끔 아버지의 꾸중으로 속상하겠지만 그 또한 사랑의 표현이랍니다. 시간이 많이 지나 생각해보니 가끔씩 작아 보이던 아버지의 모습까지도 이해가 되더라고요. 여러분이 아버지에게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어른도 격려와 사랑이 필요하답니다. 오늘 아버지에게 속삭여드리세요. “아빠, 사랑해요.”

박선애 함영원 어학원 부원장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