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대구에 ‘제2통제소’ 만든다

  • Array
  • 입력 2011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北공격으로 오산 민방위경보통제소 붕괴 대비

정부가 북한의 공격에 대비해 현재 경기 오산시 1곳뿐인 중앙민방위경보통제소를 대구 지역에 추가로 건설하기로 했다. 박연수 소방방재청장(사진)은 7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공격으로 오산 통제소가 피폭되거나 기술상 문제가 생겨도 민방위 경보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2012년까지 대구 지역에 제2중앙민방위경보통제소를 세우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도발이 노골적인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방재청은 정확한 제2경보통제소 위치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군 당국과 최종 조율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경보통제소는 북한이 전투기나 미사일로 공격할 때 즉시 전국 1612곳에 설치된 경보 사이렌을 통해 주민대피령을 내리는 곳으로 인가된 소수 인원이 관련 군 기관과 합동 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방재청은 제2경보통제소를 건설하면서 미사일이나 전투기 공습뿐 아니라 북한의 포격 상황도 감지해 해당 지역 주민에게 경보 사이렌을 울릴 수 있도록 군 관계 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또 북한의 공격 등 실제 상황이 발생하면 경보통제소를 거치지 않고도 읍면동장 책임하에 즉시 경보를 발령할 수 있도록 ‘선(先)조치 후(後)보고’ 하는 방안도 도입된다.

방재청은 전국 2만5724곳의 대피소 중 화생방 방호시설이 11곳에 불과하다는 지적에 따라 각 대피소의 화생방 방호시설을 연차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박 청장은 “북한의 공격 위험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어 통제소 확충과 민방위 시스템 보완을 통해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려 한다”며 “예산을 적게 들이고도 화생방 공격 방어 설비를 만드는 방안이 거의 개발돼 내년부터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방재청 내 과 단위로 편성된 민방위 업무는 국 체제로 확대하고 국립방재교육연구원도 ‘민방위 교육원’으로 개편해 민방위 위주의 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여성, 전문인력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자원민방위대’ 대원 중 일부는 ‘민방위 사관 과정’을 거치게 해 민방위 리더로 육성하는 계획도 추진된다.

또 방재청은 북한의 도발 등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민방위 능력 향상과 함께 갈수록 대형화하는 자연재난을 사전에 예방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뉴스는 물론이고 블로그, 트위터, 게시판 등 온라인상에 올라온 정보들에서 재난을 예고하는 작은 단서를 찾아내고 이를 모아 대형 재난의 징후인지를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체제다. 분석 결과는 심각-경계-주의-관심-관망 등 5단계로 나눠 ‘심각’으로 분류된 사안은 즉시 주민 대피와 시설 이용 중단 등의 조치를 내리게 된다.

방재청은 3만6000여 명의 소방공무원 중 98%가 비(非)간부 출신으로 시작하지만 소방서장 이상의 고위직에는 거의 진출하지 못하는 현실을 고치기 위해 화재와의 전쟁 유공자와 인명구조 유공자 등에 대한 대대적인 특별승진 제도를 올해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동영 기자 arg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