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두 발로 찾아낸 충북의 자연-식생-문화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5년간 충북도계 10개시군 50개읍면 158개 마을 985km 탐사

박연수 충북도계탐사대장(맨 앞)이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탐사대원들과 도계를 걷고 있다. 사진 제공 충북도계탐사대
박연수 충북도계탐사대장(맨 앞)이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탐사대원들과 도계를 걷고 있다. 사진 제공 충북도계탐사대
“한반도 중심이자 유일한 내륙지역인 충북 도계(道界) ‘삶결 2500리’를 샅샅이 훑은 5년간의 여정은 그동안 잊히고 사라져 가던 지역 환경과 생태, 문화, 역사를 되살려내는 뜻 깊은 일이었습니다.”

11일 오전 충북 청원군 강외면 향토문화재인 낙건정(樂健亭) 앞에 등산복 차림을 한 사람 60여 명이 모였다. 5년간 진행된 충북도계 탐사의 마지막 일정에 참가하는 대원들과 일반 시민들이다. 2006년 5월 13일 이곳을 출발해 매달 두 차례씩 진행된 ‘충북도계 탐사’가 이날로 마무리됐다. 그동안 탐사대를 이끈 박연수 대장(47·히말라야 직지원정대장)은 “지금까지 충북 도계에 대한 체계적인 탐사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이번 탐사를 통해 학문적 기초를 마련하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충북도계탐사대는 충북 경계를 따라 ‘삶의 결’을 찾고 도계자료를 축적하기 위해 지역 산악인 등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충북산악연맹이 중심이 돼 세부 탐사계획을 세웠고 충북숲해설가협회, 백두대간시민연대, 충북학연구소, 문화사랑모임, 역사문화학교, 충북대 산림과학부, 지역 산악회 등 각계 전문가들이 탐사대를 꾸렸다. 박 대장은 “이전까지 충북도계 탐사는 1987년부터 2년간 한 지역 언론사가 진행한 ‘충북도계 종주’뿐이었다”며 “이때는 산행 위주의 답사에 머물렀고 기간도 63일에 불과해 부족한 점이 많았다”고 말했다.

탐사대는 혹한기(1월)와 혹서기(8월)를 제외하고 매달 둘째 주와 넷째 주 도보탐사를 진행했다. 지금까지 탐사한 거리는 약 985km. 10개 시군, 50개 읍면, 158개 마을에 이른다. 보완탐사를 포함해 90차례 진행됐다. 총 탐사인원은 일반시민을 포함해 1710명이나 된다. 탐사대는 1년 단위로 보고서를 펴냈다. 다음 달 초에는 5년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1000쪽 분량의 종합보고서를 펴낼 계획이다.

기존 등산로를 다니는 일이 아니다 보니 어려움도 많았다. 가시덤불을 헤치고 길을 만들어 가는 일도 다반사였다. 폭설과 추위로 긴급하게 하산하기도 했고 ‘링반데룽’(안개, 폭우, 폭설, 피로 등으로 산에서 방향 감각을 잃고 같은 지역을 맴도는 등산 조난 용어)으로 위기를 맞은 적도 있다. 박 대장은 “길을 자주 헤매다 보니 탐사대원들 사이에 ‘여기가 아닌가벼’라는 말이 유행하기도 했다”고 웃었다. 또 소나무 재선충 발생지를 찾아 관할 지자체에 알려주고, 고가의 나무를 훔쳐가기 위해 누군가가 파놓은 것을 보고 신고한 적도 있었다.


박 대장은 “처음 출발지였던 낙건정 일대가 당시에는 허허벌판이었는데 지금은 오송역이 들어서고 첨단의료복합단지 공사가 진행되는 등 그야말로 ‘상전벽해’가 됐다”며 “이번 탐사가 도민들에게 충북의 정체성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