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국내외 최고수준 R&D기지 송도국제신도시 찾아 온다

  • Array
  • 입력 2010년 7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JCB연구소… 포스코 글로벌R&D센터…

인천 송도지식정보단지 내 사이언스빌리지에 들어설 상업시설 조감도. 사진 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송도지식정보단지 내 사이언스빌리지에 들어설 상업시설 조감도. 사진 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소아마비 백신을 개발한 조너스 소크 박사(1914∼1995)가 설립한 미국의 ‘소크생물학연구소’ 산하 연구소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다.
노벨상 수상자 5명을 연구원으로 두고 있는 이 연구소는 노벨 의학상 후보자로 물망에 오르는 최승현 연구원(52)을 송도 ‘JCB연구소’ 소장으로 파견했다. 최 소장은 요즘 미국 대형 제약회사와 송도 투자문제를 협의 중이다.
이처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에는 JCB와 같은 세계적 연구소와 기업체가 상당수 진출해 있다.
이 밖에 포스코건설이 송도국제도시로 사옥을 이전한 데 이어 포스코그룹 ‘글로벌 R&D센터’가 8월 말 준공되는 등 국내 대기업의 IFEZ 입성도 본격화되고 있다.》
○ R&D 전초기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던 포스코건설 이 최근 인천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했다. 송도국제업무지구의 랜드마크로 떠오른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전경. 인근에 포스코그룹 ‘글로벌 R&D센터’도 8월 말 들어선다. 사진 제공 포스코건설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던 포스코건설 이 최근 인천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했다. 송도국제업무지구의 랜드마크로 떠오른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전경. 인근에 포스코그룹 ‘글로벌 R&D센터’도 8월 말 들어선다. 사진 제공 포스코건설
2년 전 문을 연 JCB연구소는 신약개발을 위한 인간 세포막 단백질, 유전자 변형 생물체 창조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다. 18명의 연구진이 올해 9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4건의 기술을 국제특허 출원했다.

정부와 인천시는 JCB에 매년 20억 원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 연구소가 개발한 기술은 신약 생산에 활용되거나 정부기관이나 기업에 판매될 수 있다. JCB 최 소장은 “IFEZ에 진출하려는 해외 기업체, 대학, 연구소 등에서 투자환경과 관련한 문의를 자주 해온다”며 “송도국제도시의 경우 국제경제 중심지로서의 매력이 충분해 투자를 적극 추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CB가 위치한 테크노파크단지와 송도지식정보단지, 바이오단지가 연구개발(R&D)단지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송도지식정보단지 내 사이언스빌리지에서는 포스코 글로벌R&D센터가 8월 말 준공된다. 울산, 서울 등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석사, 박사급 연구원 530여 명이 이곳에 모여 차세대 철강제품 등 포스코 핵심기술을 연구하게 된다. 또 글로벌 기업, 대학 등과의 산학연 연계 프로그램도 진행하게 된다.

송도사이언스빌리지에는 대학생 등 젊은 ‘싱크탱크’들이 어울려 연구개발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청년벤처특구’가 조성된다. 29만5302m² 터에 24시간 연구할 수 있는 ‘랩 스튜디오’와 ‘랩형 오피스텔’ 등을 건립한다.

코오롱건설, 벽산건설, 대우건설도 IT, BT 등 다양한 연구센터를 2011∼2012년 사이에 잇달아 짓는다. 산업자동화기기 제조업체인 오토닉스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엘엔아이소프트 등 중소기업체의 R&D센터도 완공했거나 공사 중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기업체에 R&D센터 용지를 조성원가로 공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세제 혜택도 주고 있다.

○ 닻 올린 ‘앵커기업’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던 건축사업본부 개발사업본부 에너지사업본부 토목사업본부 등 포스코건설 전 부서가 2개월간의 ‘수송 작전’ 끝에 송도로의 이사를 최근 마쳤다. 1300여 명의 포스코건설 임직원이 이제 송도 사옥으로 출근한다.

국내 도급순위 6위 건설사가 송도로 이전하면서 관련 협력회사도 주변으로 몰려들고 있다. 이로 인해 수정처럼 투명하게 빛나는 쌍둥이 유리건물(지상 39층)인 ‘포스코 이앤씨타워’(송도 사옥)가 송도국제업무지구 내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

포스코 직원들은 대부분 사옥에서 2km 떨어진 ‘엑스포 사원아파트’에서 출퇴근한다. 이 아파트는 지난해 인천세계도시축전 때 완공돼 엑스포 참가자 숙소로 활용됐던 곳으로 18개동 1337채로 구성돼 있다. 독신 사원 300명에게는 사옥 주변에 있는 커넬워크 오피스텔이 제공된다.

친환경 인텔리전트빌딩인 포스코 이앤씨타워 3, 4층에는 비즈니스센터와 국제회의용 다목적홀이 있어 외국인 방문도 잦다. 40만 m² 규모의 센트럴파크, 컨벤션센터, 오피스빌딩, 잭니클라우스 골프장 등이 주변에 있어 국제수준의 업무환경으로서도 손색이 없다.

포스코건설이 송도에 정착하자 지역경제도 점차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우선 포스코건설이 인천에서 벌이는 19개 공사현장에 60여 개의 인천 건설업체가 참여한 상태다. 이들의 공사 수주액은 2500억 원에 이른다. 앞으로 송도국제도시, 영종도 등에서 대형 공사가 많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지역 건설업체의 기대가 크다. 포스코건설 측은 인천프로축구단 후원, 재래시장 상품권 구입 등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보배 같은 기업체들

IFEZ에 입주한 기업은 1일 현재 국내 250개, 외국 72개에 이른다. 연구소는 국내 101개, 외국 7개다. 이 가운데 첫 외자기업인 셀트리온은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업체로 시가총액이 최상위권에 속한다. 셀트리온은 싱가포르 메타섹홀딩스의 직접투자액(FDI) 2억2000만 달러를 포함해 5억5000만 달러를 들여 공장 등을 계속 짓고 있다. 동물세포 배양기술을 이용한 관절염치료제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송도 바이오단지 내 ‘성공 기업’으로 꼽힌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생명공학기업 크루셀그룹의 한국 자회사 ‘베르나바이오텍코리아’도 공장 증설을 서두르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백신은 거의 전량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아동기금(UNICEF) 등 국제기구를 통해 아프리카 등지로 공급된다.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업체인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IBM 데이터글로벌센터, 쉥커코리아, DHL 등도 IFEZ 내 탄탄한 외국 기업체로 분류된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