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선거도 ‘폴리페서’ 논란

  • Array
  • 입력 2010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의 맡기고… 재탕 영상수업
출마교수 16명 중 7명 1학기 수업 맡아

일부는 담당과목 합반도
논문표절 의혹엔 침묵

각 시도교육감 후보로 나선 대학교수들이 올 1학기에도 수업을 맡고 있어 교육감 선거에서도 ‘폴리페서’ 논쟁이 일고 있다. 10일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감에 출마한 교수 16명 중 7명은 이번 학기에 수업을 맡고 있다. 나머지 교수들은 휴직을 했거나 연구년을 보내고 있다.

서울지역 진보진영 단일화 후보로 뽑힌 곽노현 한국방송통신대 교수(법학)는 녹화 영상으로 수업을 대신하고 있다. 곽 교수 캠프에서는 “학교 특성상 녹화를 미리 진행했다. 6월까지 수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마쳤다”고 해명했다. 곽 교수의 수업 화면은 지난해 1학기 때 찍어둔 영상으로 확인됐다. 녹화 영상을 쓰기로 한 것은 지난해 12월에 결정됐다.

전북도교육감 후보로 나선 김승환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는 자신이 담당하던 두 과목을 합반했다. 한 로스쿨생은 “교수가 출마하면서 학생들 커리큘럼은 나 몰라라 하는 꼴이 돼 버렸다”며 “로스쿨 제도 시행 초기라 더욱 불안하다”고 말했다.

이정재 광주교대 교수(수학교육과) 수업은 지난주부터 다른 교수로 대체됐다. 김용락 대구외국어대 교수는 선거 운동과 3과목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김선응 대구가톨릭대 교수(체육교육학)는 두 과목을 맡았다가 출마를 준비하면서 뒤늦게 휴직하기도 했다.

이들을 바라보는 교육계의 시선도 싸늘하다. 한 교육계 인사는 “교육감 출마는 국회의원보다 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정치권 진출의 초석으로 삼으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한편 김승환 교수는 자기 논문 표절 의혹을 받고 있다. 김 교수가 2002년 고시계(考試界)에 실은 논문 ‘법인의 기본권 주체성’ 내용이 2008년 공법학연구에 발표한 논문 ‘기본권의 인적 효력 범위’에 그대로 있다는 것이다.

동아일보 확인 결과 두 논문에 내용이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었다. 의혹 제기자들은 “저자가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자기 논문의 내용을 다른 논문에 그대로 추가한 것은 심각한 수준의 자기 논문 표절”이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 캠프에서는 “처음 듣는 이야기다. 사실 관계를 확인해 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신대 교수 출신인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은 지난해 4월 선거 때 논문 표절 의혹을 받았다. 김 교육감 캠프에서는 “이미 사실 무근으로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계에서는 “김 교육감이 허위 사실이라고 고발했다가 나중에 취하했기 때문에 미심쩍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 교육감의 유력 경쟁자로 거론되는 정진곤 한양대 교수(교육학)도 2008년 대통령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으로 임명됐을 때 논문 표절 문제로 발령이 늦춰진 경험이 있다.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 동아닷컴 인기화보 》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