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m거리두고 따로 ‘6월항쟁 기념식’

  • 입력 2009년 6월 11일 02시 55분


시위대에 다시 점거당한 서울광장 앞 12차로10일 오후 9시경 서울광장에서 열린 ‘6월 항쟁 계승·민주회복을 위한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이 광장을 빠져나와 중구 태평로 왕복 12차로를 완전히 점거했다.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려는 이들과 경찰이 서울시의회 부근에서 대치하고 있다. 김재명 기자
시위대에 다시 점거당한 서울광장 앞 12차로
10일 오후 9시경 서울광장에서 열린 ‘6월 항쟁 계승·민주회복을 위한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이 광장을 빠져나와 중구 태평로 왕복 12차로를 완전히 점거했다.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려는 이들과 경찰이 서울시의회 부근에서 대치하고 있다. 김재명 기자
정부-시민단체 별도 개최… 李대통령 “주장 관철 위한 폭력은 민주주의 왜곡”

민주당 등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경찰의 불허에도 불구하고 10일 오후 7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2만2000여 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6월 항쟁 계승·민주회복을 위한 범국민대회’를 강행했다. 이날 부산과 대전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도 모두 1만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6·10 관련 집회가 열렸다. 경찰은 서울광장에서의 범국민대회 자체를 봉쇄하지 않았지만 대회가 끝난 뒤 오후 11시경 일부 시위대가 도로를 점거해 경찰이 이들을 인도로 밀어 올리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졌다.

주최 측은 ‘국민은 민주회복과 전면적 국정기조 전환을 염원한다’는 제목의 결의문을 통해 “국민의 생존권적 요구는 무시되고 잔인하게 진압됐지만 이명박 정부는 사과는커녕 소통 없는 일방적 국정운영 기조를 오히려 강화하고 있다”며 “민주주의의 회복과 국정운영 기조의 전면적 전환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대통령의 사과와 강압통치 중단 △국정기조 전환 및 반민생·반민주 악법 철회 △부자편향 정책 중단과 서민 살리기 정책 최우선 실행 △남북 간의 교전 반대 및 평화적 관계 회복 등 4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범국민대회에서 야 4당 대표들은 시국연설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국정 기조 쇄신을 요구했고, 참가자들은 촛불을 든 채 ‘이명박은 사죄하라’ ‘4대 강 삽질 사업 중단’ 등을 외쳤다. 주최 측은 범국민대회가 끝난 뒤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문화제를 개최했다.

경찰은 범국민대회 주최 측에 서울광장 집회 금지를 통고했지만 물리력을 동원해 집회 자체를 막지는 않았다. 범국민대회가 시작되자 서울광장을 둘러쌌던 폴리스라인(경찰통제선)을 치웠다. 그러나 일부 시위대는 대회가 끝나기 전부터 태평로 12개 차로를 점거하고 청와대로 행진하려 했고, 대회 이후에도 2500여 명이 태평로를 점거한 채 시위를 벌였다. 이날 경찰은 서울광장 주변에 152개 중대의 경찰력과 물대포 8대, 방송차 6대 등을 배치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세웅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등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2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가졌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달곤 장관이 대독한 기념사를 통해 “민주주의의 제도적, 외형적 틀은 갖춰져 있지만 운용과 의식은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법을 어기고 폭력을 행사하는 모습도 우리가 애써 이룩한 민주주의를 왜곡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문화회관에서 600m 떨어진 서울 중구 대한성공회 대성당에서는 낮 12시부터 범국민대회 주최 측이 정부와 별도로 6월 항쟁 기념식을 개최해 노 전 대통령의 서거와 서울광장 사용 불허 방침 등과 관련해 정부를 비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우정열 기자 passion@donga.com


▲박태근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