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내항을 친수공간으로” “신항 계획 선 뒤에”

  • 입력 2008년 5월 1일 06시 51분


■ 인천항 재배치案 논란

갑문항인 인천 내항을 크루즈 전용항 등 해양레저기지로 전환하는 ‘인천항 기능 재배치’를 둘러싸고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내항을 시민친수공간으로 개발하겠다는 선거 공약을 내걸었고, 인천시도 내항 활용 계획을 만들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30일 인천종합문예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인천항 기능재배치 및 선진화 추진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런 가운데 시민단체 간 찬반 논란이 거세다.

‘인천 내항 살리기 대책위원회’가 내항의 친수 공간 조성 사업을 조기에 시작해줄 것을 촉구하는 10만 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고, 항만 관련 업계 대표자들은 토론회 전날인 지난달 29일 ‘인천 내항 친수공원 조성사업 반대 결의대회’를 했다.

○ 인천항 업그레이드 계획

인천항은 지난해 컨테이너 화물만 166만 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처리하는 등 전국 항만 중 물동량 증가율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갑문을 거쳐야 하는 불편 때문에 만성적인 체선체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고, 작고 낡은 부두 시설로 인해 세계적 추세인 1만 TEU급 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없다.

해운물류시장 변화에 맞춰 인천 내항을 다른 용도로 바꾸는 대신 30선석 규모의 송도 신항(인천 신항) 건설과 북항 및 남항 확충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정부는 인천 내항 8개 부두 중 4개 부두(1, 6, 7, 8부두)에 쇼핑몰, 컨벤션센터, 해양레저기지, 문화테마 공간을 만들려는 ‘인천항 종합발전계획’을 지난해 발표했다. 다만 이런 개발사업은 2020년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전제를 달았다.

송도 신항의 경우 민자유치를 통해 컨테이너 23선석, 잡화 7선석 규모로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건설하는 계획은 확정된 상태다.

그러나 정부는 “수천억 원에 달하는 준설비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송도 신항의 부두 시설을 4000 TEU 중형급 이하의 화물선이 접안할 수 있는 규모로 제한하고 있다.

○ 개발 시점에 대한 이견

인천시와 시민단체들은 인천항 기능 재편에 대한 정부의 속도 조절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를 한 재능대 박창호 교수는 “세계적으로 항만은 대형화, 고속화, 전용화로 바뀌고 있지만 인천 내항은 항만자동화 시설을 갖추지 못한 재래부두”라며 “송도 신항을 거점항, 내항을 전용선항, 북항을 화물벌크항, 남항을 컨테이너 개방항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항 개발도 2020년이 아닌 인천항이 과포화되기 전인 2014년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의회 ‘인천항 기능 재배치 및 선진화 추진 특별위원회’는 이날 송도 신항의 완공 시기를 2020년에서 2015년으로 앞당기고, 1만 TEU급 선박 접안이 가능하도록 부두 규모를 늘릴 것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인천항운노조와 인천경실련 등 시민단체와 항만업계는 “북항과 송도 신항 개발이 마무리된 뒤 내항 친수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