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2010년 대구도심 1등급 물 흐른다

  • 입력 2007년 7월 11일 05시 48분


코멘트
대구시가 도심 하천인 신천의 물을 기존의 하수처리수에서 여과 처리된 금호강물로 바꿔 수질을 1등급으로 개선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해 일부 전문가는 신천에 설치된 수중보의 구조를 환경 친화적으로 바꾸는 등 근본 대책을 함께 마련해야 수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질 개선 사업 추진=대구시는 신천의 수질을 현재 2등급에서 1등급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12일 대한주택공사와 신천 수질환경개선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올해부터 2010년까지 317억 원(국비 150억 원, 시비 17억 원, 주택공사 150억 원 부담)을 들여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이전까지 이 사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사업의 핵심은 신천 하류인 금호강과 신천 합류 지점에 하상여과 시설을 설치해 하루 10만 t의 깨끗한 지하수를 모아 신천 상류의 상동교로 끌어올린 뒤 다시 방류하는 것이다.

시는 사업이 마무리되면 신천 유지수가 현재 수질환경기준 2등급(BOD 3ppm 이하)에서 멱을 감을 수 있는 1등급(BOD 1ppm 이하)으로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상여과 시설은 지하수를 하천 바닥에서 2∼3m 아래에 위치한 투수층(透水層)으로 통과시켜 질소나 인 등 부영양화 원인물질을 80% 이상 없앨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구시 최정한 수계관리팀장은 “그동안 신천하수종말처리장에서 처리된 물을 신천 유지수로 사용해 왔으나 인, 질소 등을 제대로 걸러낼 수 없어 금호강 하천 바닥을 통과한 깨끗한 물을 유지수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수중보를 환경친화적으로 바꿔야’=그러나 전문가들은 신천 수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선 유지수 교체와 함께 수중보 개수를 줄이고 보의 재질과 형태를 자연 친화형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천에는 수심을 70cm∼2m로 유지하기 위한 수중보 14개가 설치돼 있다.

이 가운데 13개는 고무 재질로 만들어진 데다 높이가 1∼2m나 돼 하천 바닥에 물이 3, 4일가량 고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바람에 부영양화와 녹조현상을 유발하고 있다.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류승원 회장은 “신천은 폭이 좁고 수량이 적어 유지수 관리에 어려움이 따르는 게 사실”이라며 “유지수를 바꾸는 한편 수중보 개수를 줄이고 보의 중간에 물고기 통로인 어도를 설치하는 등 환경친화적으로 만드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용균 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