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 논술 클리닉

  • 입력 2006년 5월 9일 05시 32분


코멘트
■논제

진경이네 할아버지는 오랫동안 치매를 앓고 계십니다. 그래서 진경이의 어머니는 24시간 동안 할아버지 옆에서 할아버지를 돌보고 계십니다. 하지만 할아버지의 증세는 점점 더 심해지고 이제 식구들도 할아버지의 오랜 병 수발에 지쳐가고 있습니다. 할아버지를 노인 요양 시설에 모시라는 주위의 충고도 있지만, 자식의 도리가 아닌 것 같아 진경이네는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진경이네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자신의 생각을 3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

5학년 도덕 3단원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

■논제분석

노인 복지란 노인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신이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을 주는 조직적이고 기초적인 활동이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부모를 직접 모시는 것이 ‘효도’라고 생각하는 전통적 가치관 때문에 병든 노인의 부양 문제를 개인에게만 맡겨 왔다. 하지만 이제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 복지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요즘 가끔 보도되는 ‘치매에 걸린 아내를 극진히 간병해 오던 노인이 아내를 숨지게 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일’, ‘아들이 치매에 걸린 부모를 구타해 숨지게 한 일’과 같은 안타까운 사연들도 모두 노인 간병 문제를 가족의 노력과 희생에만 맡겨 두었기 때문이다. 특히 맞벌이 부부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여서 노인 복지를 탄탄하게 갖추지 못한다면 이와 같은 일은 끊이지 않고 일어날 수밖 에 없다.

이 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나라의 고령화 현상과 노인 부양의 구체적 의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그런 다음, 노인 부양 문제가 어느 한 가족이 짊어져야 할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노인의 간병을 가족이 맡았을 경우와 전문 요양 시설에 맡겼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예를 들면, 노인을 요양 시설에 맡길 경우, 병든 부모를 요양 시설에 모셔 놓고 방치하는 문제나 노인 요양 시설을 이용하는 데 드는 경제적 부담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반대로 집에서 가족이 간병할 경우, 가족의 희생이 너무 크지 않은지 신속한 전문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벌어질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 문제의 바탕에는 현재의 노인들의 모습을 미래의 우리들의 모습으로 인식하고,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예상문제

내가 알고 있는 효도와 관련된 이야기를 소개해 보고, 나는 진정한 ‘효(孝)’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써 보세요.

■핵심키워드

○ 고령화 사회

고령화란, 한 국가의 전체 인구 중에서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유엔에서는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비중이 전체 인구의 7%를 넘는 연령 구조인 국가를 ‘고령화 사회’로 보고 있다. 65세 이상인 고령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이면 ‘고령 사회’, 20% 이상인 사회는 ‘초고령 사회’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3.8%에 불과했으나 2003년 8.3%를 차지해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가 열리고 있고, 불과 19년 후에는 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 국내 노인 질병 상황

한국 보건 사회 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86.7%는 관절염, 요통, 고혈압 등 장기간의 치료와 요양을 필요로 하는 만성 질환이 있다. 정신 건강장애 노인도 증가해, 치매 노인은 전체 노인의 8.3%에 이르렀다. 현재 노인 의료비는 매년 27.9%씩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의 요양 보호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수발에 어려움이 생기고,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가정내에서 노인을 방치하거나 노인을 학대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학생글

양현지·경기 성남시 당촌초등학교 6학년

할아버지를 노인요양시설에 모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집에서 모시면 좋겠지만 오랜 시간 편찮으시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긴다.

첫째, 어머니가 힘이 드셔서 병에 걸릴 수 있다. 어머니가 병에 걸리시면 할아버지 병간호는 더 힘들 것이다. 또 가족은 의사가 아니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잘 알 수 없다. 그러면 할아버지 증세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노인요양시설에서는 의사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 둘째, 오랜 병 수발로 가족이 지치고 우울할 것이다. 그러면 할아버지도 미안한 마음만 생길 것이다. 노인요양시설에 가면 미술, 원예 등 취미활동을 하시면서 몸도 마음도 즐거울 것이고 무엇보다 마음이 편안할 것이다. 노인요양시설에 가신다면 할아버지가 외롭지 않게 가족들이 일주일에 두세 번 찾아가면 할아버지 병도 낫고 가족의 부담도 줄 것이므로 집에서 모시는 것보다 좋다.

전선홍·경북 포항시 포항초등학교 4학년

할아버지를 노인요양시설에 보내면 안 된다. 할아버지에게 필요한 것은 가족의 따뜻한 손길과 눈길이지 시설 좋은 요양원이 아니다. ‘외로움은 병을 낳는다’라는 말도 있듯이 할아버지가 가끔씩 제정신으로 돌아왔을 때 자신이 요양원에 있다고 생각하면 충격이 클 것이고, 마음에 멍이 들 것이다. 자식들이 자신을 버렸다는 생각에 말이다. 지금 진경이 할아버지에게는 무엇보다 가족의 따뜻한 손길과 눈길이라는 것을 잊어버리면 안 된다. 가족이 정말 마음을 다 해서 돌보아 주고 어렵더라도 다시 정신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가끔 심한 행동을 하여도 잘 참아주는 주변 환경을 만들면 반드시 진경이네 할아버지는 다시 제 정신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할아버지를 요양원에 보낸다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이다.

■총평 - 노인요양시설 장단점 부각시켜 해결책 제시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때는 ‘다양한’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논의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 이번 논제에 대한 주장의 근거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면 우선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집에서 모시는 것과 요양 시설에 모시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따져보는 실질적 측면이다. 다른 하나는 집에서 모시는 것과 요양 시설에 모시는 것이 ‘자식의 도리’라는 기준으로 어떤 본질적 차이가 있는지 따져보는 윤리적 측면이다.

실질적 측면에서 장단점을 따져볼 때도 ‘다양성’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반면 윤리적 측면에서 자식의 도리를 따져볼 때는 ‘심층성’의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글의 분량이 좀 더 길면 이 두 가지 측면의 근거 제시를 모두 포함할 수 있겠으나, 300자 량의 짧은 글이라면 이 두 가지 중 어느 한 면을 택하여 ‘다양성’ 혹은 ‘심층성’ 원칙을 준수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많은 학생이 리적 측면의 접근을 취하였다. 아쉬운 점은 집에서 모셔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생 대부분이 ‘자식이니까 그래야 한다’는 이유를 제시하는 선에서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자식의 도리’를 다 하는 데 있어, 이 둘이 본질적으로 어떻게 다른 것인지 밝혀 주어야 주장이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양현지 학생은 집에서 모시는 것의 단점과 노인요양시설에서 모시는 것의 장점을 들어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여러 장단점을 살펴보면서 노인요양시설에 모시는 것의 장점을 부각하는 방식의 흐름은 좋다.

노인요양시설에 모실 때 가족과 떨어져 지냄으로 인한 외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세심한 결론도 훌륭하다. 하지만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동시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바람에 글이 다소 산만하다. 문제점들을 먼저 살펴본 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후에 제시하는 방식으로 구성하면 한결 체계적인 글이 될 것이다.

전선홍 학생은 요양시설의 훌륭한 설비보다 중요한 것이 가족의 사랑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어 일관성 있게 논의를 전개하고 있는 점이 훌륭하다. 하지만 가족의 애정 어린 보살핌이 있다면 할아버지의 병이 나을 것이라는 결론은 논리 비약이다.

병이 낫는다는 보장이 없다 하더라도 가족의 보살핌이 가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편이 논리적이고 현실적이다.

심유미 대성독서논술연구소 연구실장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아래에 있는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 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 → 초등논술 →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다음 논제 - 써서 보내요

어머니와 옷가게에 간 연주는 땅을 질질 끄는 찢어진 청바지를 사 달라고 졸랐지만 어머니는 단정하지 않다며 사 주지 않으셨습니다. 병희는 아버지에게 ‘빨리 게임기 사 주삼!’, ‘즐∼’과 같은 말을 했다

가 혼이 났습니다. 두 친구는 부모님과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불만이 많습니다. 이와 같이 세대 문화 갈등의 예를 한 가지 들어 그 실태를 설명하고,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며 세대 문화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3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

국어 6학년 1학기 넷째 마당 의견을 모아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