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부정 수사확대]광주 ‘작년에도 수능부정’ 72명 적발

  • 입력 2004년 12월 8일 18시 31분


코멘트
광주지역에서 올해뿐 아니라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학생들이 조직적이고도 대규모로 휴대전화를 이용한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8일 밝혀졌다.

소문으로만 떠돌던 이른바 ‘대물림’ 부정행위가 사실로 확인됨에 따라 부정행위를 통해 진학한 대학생 수십 명의 징계 및 소송, 과거 부정행위에 대한 수사 확대 여부 등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광주 대물림=광주지검 수능 부정행위 사건 전담수사반(반장 이중환·李中煥 형사1부장)은 이날 “경찰에서 송치 받은 부정행위 사건을 수사하던 중 지난해 수능에서도 휴대전화를 이용한 조직적인 부정행위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해 부정행위를 한 학생 중 상당수가 대학에 입학했으며 이들 가운데 일부는 광주전남지역 국립대 체육계열 및 사립대에 입학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해 부정행위에는 △부정을 주도하고 정답을 수신한 고3학생(원멤버) 20명 △정답을 송수신한 고3학생(선수) 36명 △정답을 중계한 고2학생(도우미) 16명 등 광주 시내 5개 고교 학생 72명이 가담했다.

특히 올해 부정행위로 이미 구속된 14명 중 6명은 지난해에도 원멤버(1명·당시 고3학생으로 올해 재수생으로 재가담) 및 도우미(5명·당시 고2학생) 역할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 재수생은 “고2였던 재작년엔 도우미 역할을 해 연 3년째 부정행위에 가담했다”고 진술했다고 검찰 관계자는 밝혔다. 이에 따라 검찰은 재작년 수능 부정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경찰이 불구속 송치한 162명 중 10명도 지난해 도우미로 가담했다.

이들은 지난해 수능시험 당일(11월 5일) 광주 북구 신안동의 한 모텔 방 4개를 빌린 뒤 올해의 모스부호 방식(휴대전화를 툭툭 치는 것)과는 달리 문자메시지 방식을 이용해 답을 송수신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지난해 부정행위 가담자 72명 가운데 이날 현재 28명을 불러 조사했으며 나머지 관련자들도 전원 소환할 방침이다.

▽‘특수문자+숫자’ 첫 적발=서울 노원경찰서는 이날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로부터 전달받은 ‘특수문자+숫자’의 기록을 검토해 조사한 결과 같은 학원에 다니는 재수생 2명이 부정행위에 가담한 사실을 확인했다.

서울 송파경찰서도 이날 수험생 3명이 A→B→C 릴레이 방식으로 일본어 답안을 전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모 여고 3학년 A 양(18)을 불구속 입건했다.

광주=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