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씨 '고위간부통해 수사축소' 파장

  • 입력 2002년 6월 21일 18시 43분


구속영장 접수  - 연합
구속영장 접수 - 연합
김홍업(金弘業) 아태평화재단 부이사장의 고교 동창인 김성환(金盛煥)씨의 검찰 수사 축소 청탁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함에 따라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검찰은 이미 의혹에 대한 기초 조사를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자 진술과 정황도 상당 부분 확보했다.

검찰은 김성환씨가 개입한 3건의 검찰 수사가 98년 7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있었던 만큼 김씨가 현 정부 출범 직후부터 대통령 아들인 홍업씨를 배경으로 각종 청탁을 받고 검찰 고위간부를 통해 수사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성환씨가 이재관(李在寬) 전 새한그룹 부회장의 불구속 기소 청탁을 받고 홍업씨에게 보고했고, 홍업씨가 김씨에게 "선처 가능성을 알아 보라"고 '지시'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김씨는 또 98년 7월 수원지검의 M주택 대표 박모씨 뇌물공여 사건 선처 청탁을 받고 두차례 수사관계자를 찾아가 선처를 부탁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 수사관계자는 "김씨가 찾아와 홍업씨 친구라는 식으로 얘기하며 선처를 부탁한 것은 사실이지만 핀잔을 줘서 돌려보냈으며 수사는 정상적으로 진행됐다"고 해명했다.

따라서 향후 수사는 의혹이 제기된 3건의 수사 결과가 김성환씨의 청탁을 받은 검찰 고위간부의 영향력 행사 때문이었는지를 밝히는데 초점이 모아질 전망이다.

검찰은 우선 김성환씨가 청탁을 했다고 진술한 검찰 고위간부와 김씨가 평소 얼마나 자주 연락을 취했는지, 홍업씨와 함께 만난 적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김성환씨가 문제의 검찰 고위간부에게 장기간 '상습적'으로 청탁을 해온 만큼 특별한 관계를 유지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드러난 것 외에 다른 청탁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관련자들 사이의 통화기록 등 의혹을 입증할 물증 확보와 관련 사건 수사기록 검토를 거쳐 곧 당시 수사 관계자들을 소환, 검찰 고위간부의 압력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수사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는 문제의 검찰 고위간부에 대한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며 이는 결국 검찰의 대대적인 내부 사정으로 비화될 것임을 의미한다.

이 간부가 청탁을 받은 내용을 실행하기 위해 해당 수사팀이나 지휘라인에 압력을 넣었고 압력을 받은 검찰 실무진이 이에 따랐다면 모두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이용호(李容湖) 게이트'에 대한 검찰 특별감찰본부 수사에서 임휘윤(任彙潤) 전 부산고검장과 임양운(林梁云) 전 광주고검 차장 등 2000년 5월 당시 서울지검 수사 책임자들 가운데 일부는 기소되고 일부는 불명예 퇴진한 전례에 비춰봐도 이번 사건은 큰 파장이 예상된다.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