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김홍업 수사’ 개입 의혹

  • 입력 2002년 5월 20일 17시 00분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실이 김홍업(金弘業) 아태평화재단 부이사장의 비리의혹 수사 도중 입원한 참고인을 찾아가 강압수사를 받았는지 조사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청와대가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려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김현섭(金賢燮) 민정비서관은 20일 “검찰 조사 도중 입원한 홍업씨의 친구 유진걸(柳進杰)씨가 강압수사를 받았다는 얘기가 있어 사실 확인 차원에서 박종이 행정관을 10일 유씨에게 보낸 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비서관은 “강압수사 사실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을 뿐 강압수사 진술을 유도하지는 않았다”면서 “강압수사 여부에 대한 진상 조사는 민정비서관실의 업무”라고 덧붙였다.

12일 홍업씨 측근과 함께 유씨를 만난 최영식(崔泳植) 변호사도 일부 언론을 통해 “유씨가 검찰의 강압수사에 대해 상의하고 싶다고 말해 인권위 제소, 국가 상대 소송제기, 기자회견 등의 방안을 말해줬을 뿐 강압수사 폭로를 권유한 사실은 없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청와대, 검찰무력화 기도했나
- 유진걸씨 강압수사 정말 있었나
- 홍업씨 요즘 뭐하나
- 김홍업친구에 거짓진술 요청 의혹

▼연합뉴스 관련기사▼

- 유진걸씨 '강압수사' 주장번복 논란
- 한나라 `거짓폭로설' 공세
- 최변호사 "유씨 강압수사 주장"
- 최영식씨 일문일답

그러나 대검 중수부 관계자는 “검찰 간부들이 유씨 측 변호사가 강압수사에 대해 기자회견을 한다고 알려와 내부적으로 강압수사 여부를 조사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대검은 또 “유씨가 병원에 입원한 다음날인 10일 유씨가 지병인 심근경색이 도졌을 뿐 강압수사는 전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고 유씨 측도 ‘그런 일이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검 중수부는 이날 홍업씨가 지난해 친구 김성환(金盛煥)씨를 통해 현금 12억원을 100만원권 수표로 바꾼 사실을 확인, 돈 세탁 경위와 사용처를 조사 중이다. 이로써 검찰이 찾아낸 홍업씨의 돈세탁 규모는 28억원으로 늘어났다.

검찰은 또 유씨가 차명계좌를 통해 관리한 홍업씨 비자금도 당초 알려진 20억원보다 12억원이 늘어난 3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홍업씨가 지난해 김모 전 아태재단 행정실장 등을 통해 16억원을 세탁한 데 이어 12억원을 수표로 바꾼 것도 돈의 출처를 감추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성환씨는 지난해 1∼7월 현금 12억원을 전달받은 뒤 서울음악방송 직원들을 시켜 100만원권으로 바꿔 홍업씨에게 되돌려줬으나 김성환씨는 “김홍업씨가 현금을 쓰기 좋은 돈으로 바꿔달라고 했으나 돈의 출처는 모른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