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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0년 만에 이룬 꿈[이은화의 미술시간]〈181〉

    60년 만에 이룬 꿈[이은화의 미술시간]〈181〉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크리스토와 잔클로드 부부의 꿈이자 마지막 작품이 실현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파리의 상징 에투알 개선문을 은색 천으로 통째로 감싸는 프로젝트로 9월 18일 완성됐다. 이미 작고한 부부 예술가의 꿈은 어떻게 실현될 수 있었을까? 왜 하필 개선문이었을까? 1806년 나…

    • 2021-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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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맹수와 잠든 여인[이은화의 미술시간]〈180〉

    맹수와 잠든 여인[이은화의 미술시간]〈180〉

    보름달이 뜬 밤, 한 여인이 사막 한가운데 잠들어 있다. 손에 지팡이를 들었고, 옆에는 만돌린과 질그릇 물병이 놓여 있다. 덩치 큰 사자가 다가와 킁킁거리며 냄새를 맡고 있어 살짝 긴장감이 감돈다. 여인은 과연 무사할 수 있을까? 가로 2m가 넘는 이 거대한 그림은 초현실주의 아버…

    • 2021-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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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비’ 같았던 화가[이은화의 미술시간]〈179〉

    ‘단비’ 같았던 화가[이은화의 미술시간]〈179〉

    용혜원 시인은 “하루 종일 비가 내리는 날은 사랑에 더 목마르다”고 했다. 프랑스 화가 귀스타브 카유보트는 그림에 더 목말랐던 듯하다. 그는 비 오는 날의 풍경을 즐겨 그렸다. 빗방울과 강물을 사랑했고, 뱃놀이를 즐겼다. ‘이에르, 비 효과’는 그가 사랑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파리…

    • 2021-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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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라진 구세주[이은화의 미술시간]〈178〉

    사라진 구세주[이은화의 미술시간]〈178〉

    난관에 빠지면 구세주를 기다리기 마련이다. 2017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살바토르 문디’가 약 5000억 원에 팔리며 미술품 최고가를 경신했다. 살바토르 문디는 구세주를 뜻하는 라틴어다. 구매자는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무함마드 빈 살만으로 그림을 신생 미술관 루브르 아부다비에 전시할…

    • 2021-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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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념을 지키는 용기[이은화의 미술시간]〈177〉

    신념을 지키는 용기[이은화의 미술시간]〈177〉

    죽음보다 더한 공포가 있을까.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 해안가 말뚝에 묶여 있다. 밀물 때가 되면 찬 바닷물이 서서히 차올라 그를 집어삼킬 것이다. 도대체 그는 누구고, 왜 이렇게 비참한 죽음을 맞게 된 것일까? 그림 속 여성은 17세기 스코틀랜드 위그타운에 살던 마거릿 윌슨이다. 스…

    • 2021-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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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지옥이 된 뗏목[이은화의 미술시간]〈176〉

    생지옥이 된 뗏목[이은화의 미술시간]〈176〉

    1819년 파리 살롱전은 그림 한 점 때문에 발칵 뒤집혔다. 역사나 신화 속 영웅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일어난 조난사건을 다룬 작품 때문이었다. 메두사호의 비극을 생생하고 비참하게 그려낸 이 그림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도대체 메두사호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1816년 7월 2일…

    • 2021-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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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시작은 어렵다[이은화의 미술시간]〈175〉

    모든 시작은 어렵다[이은화의 미술시간]〈175〉

    새 신부가 생애 첫 스튜를 만들기 위해 부엌에서 양파를 까고 있다. 테이블 옆에는 손질할 채소가 잔뜩 쌓여 있고 냄비도 그리 크지 않은데, 계속 양파만 깐다. 어찌나 눈이 매운지 정신이 혼미할 지경이다. 가사도우미는 어리둥절해하며 그 모습을 쳐다보고 있다. 신부는 왜 양파만 다듬고 있…

    • 2021-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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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쓰레기로 만든 예술[이은화의 미술시간]〈174〉

    쓰레기로 만든 예술[이은화의 미술시간]〈174〉

    성인 한 사람이 하루에 만들어내는 쓰레기양은 얼마나 될까? 그걸 버리지 않고 6개월 정도 모은다면? 이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실험한 예술가 듀오가 있다. 바로 영국 현대미술가 팀 노블과 수 웹스터. 이들은 직업 정신을 살려 자신들이 버린 쓰레기를 모아 멋진 예술작품까지 만들어냈…

    • 2021-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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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림픽 상징이 된 조각[이은화의 미술시간]〈173〉

    올림픽 상징이 된 조각[이은화의 미술시간]〈173〉

    기원전 5세기에 활동했던 미론은 당대 최고의 조각가였다. 그는 운동선수 조각상으로 유명했는데, 특히 ‘원반 던지는 사람’은 그리스 시대 미술의 걸작이자 올림픽의 상징적 이미지로 여겨진다. 궁금해진다. 미론은 왜 하필 원반던지기 선수를 선택한 걸까? 고대 올림픽 선수들은 진짜 나체로 경…

    • 2021-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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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숨 건 실험[이은화의 미술시간]〈172〉

    목숨 건 실험[이은화의 미술시간]〈172〉

    1950년대 미국 화가 모리스 루이스는 새로운 회화 방식과 재료를 실험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당시 여느 화가들처럼 그 역시 잭슨 폴록이 이룩한 추상표현주의 유산의 계승과 극복에 몰두하고 있었다. 1953년 루이스는 헬렌 프랭컨탈러의 작업실을 방문했다가 유레카를 외쳤다. 그녀의 물감 얼…

    • 2021-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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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망 있는 여자[이은화의 미술시간]〈171〉

    야망 있는 여자[이은화의 미술시간]〈171〉

    정치든 사업이든 야망을 품은 자는 성공의 사다리가 되어 줄 후원자나 파트너를 구하기 마련이다. 19세기까지만 해도 여성은 전문 교육을 받거나 전문 직업을 갖기도 힘들었기에 야망은 남성을 위한 용어였다. 하지만 제임스 티소의 그림 속엔 야망 있는 여자가 등장한다. 심지어 제목이 ‘정치적…

    • 202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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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와 함께 있는 자화상[이은화의 미술시간]〈170〉

    개와 함께 있는 자화상[이은화의 미술시간]〈170〉

    화가는 왜 자화상을 그릴까. 모델료가 들지 않고, 주문자 취향을 헤아릴 필요가 없는 데다 화가의 역량과 정체성을 드러내기에 더없이 좋은 장르이기 때문일 테다. 한데 18세기 영국 화가 윌리엄 호가스의 자화상은 여러모로 특이하다. 정물화처럼 그려진 데다 개까지 등장한다. 그는 왜 이런 …

    • 2021-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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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실의 두려움과 고통[이은화의 미술시간]〈169〉

    상실의 두려움과 고통[이은화의 미술시간]〈169〉

    죽음이 두려운 이유는 사후 세계를 알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스위스 상징주의 화가 아르놀트 뵈클린은 사후 세계의 모습을 사이프러스 나무들이 있는 바위섬 모습으로 표현했다. 같은 제목, 같은 구도의 그림을 무려 다섯 점이나 그렸다. 경험하지 못한 죽음의 세계를 화가는 어떻게 그릴 수 …

    • 2021-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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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일 정신의 상징[이은화의 미술시간]〈168〉

    통일 정신의 상징[이은화의 미술시간]〈168〉

    중세 복장의 젊은 남녀가 계단 아래에 서서 뜨거운 입맞춤을 나누고 있다. 남자는 갈색 모자에 망토를 걸치고 있고, 여자는 우아한 푸른색 실크 드레스를 입고 있어 귀족층 자녀들로 보인다. 두 사람은 지금 막 사랑에 빠진 연인일까? 아니면 금지된 사랑을 몰래 하는 비운의 연인일까? 19세…

    • 2021-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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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정한 심판[이은화의 미술시간]〈167〉

    공정한 심판[이은화의 미술시간]〈167〉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는 서양미술사에 등장하는 최초의 여성 화가다. 여성은 전문 직업을 가질 수 없던 시대에 태어났지만, 화가 아버지 덕에 재능을 살려 화가가 될 수 있었다. 이 그림은 그녀가 17세에 그린 것으로 자신의 서명을 넣은 첫 작품이다. 그림은 성경 다니엘서에 등장하는 수…

    • 2021-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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