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대통령, ‘규제샌드박스’ 최초 승인 보고받아
문재인 대통령은 내주 규제샌드박스 제도의 최초 승인을 앞두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8일 관련 보고를 받았다. 규제샌드박스는 신기술이나 서비스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저해되지 않을 경우 현행 법이나 규제가 있지만 이를 유예해주는 것이다. …
- 2019-02-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문재인 대통령은 내주 규제샌드박스 제도의 최초 승인을 앞두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8일 관련 보고를 받았다. 규제샌드박스는 신기술이나 서비스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저해되지 않을 경우 현행 법이나 규제가 있지만 이를 유예해주는 것이다. …

제2차 북미정상회담 ‘전초전’을 위해 평양 실무회담 협상팀을 이끌고 방북했던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8일 저녁 8시가 넘은 시각에 국내로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협상을 마치고 복귀하는 비건 대표를 태울 것으로 추정되는 항공기는 이날 오후 3시30분께 오산 평택기지…

‘가구 공룡’ 이케아가 판매하는 세계지도에 뉴질랜드가 빠져 원성을 사고 있다. 8일(현지 시간) 뉴질랜드 헤럴드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미국과 호주 전역에 있는 이케아 매장에서 판매 중인 30 달러(약 3만 원)짜리 세계지도에 뉴질랜드가 누락됐다. 이 사실은 전날 미국 소셜 사이트 …

김태흠 자유한국당 의원은 8일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 딸 다혜씨 부부의 외국 이주관련 의혹을 제기한 곽상도 한국당 의원을 고발한 것에 대해 “야당 의원의 입에 재갈을 물린다고 대통령 딸 해외이주 의혹을 덮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오월단체 관계자가 5·18 민주화운동 교육연구시설 시유지에 한 달 이상 전세버스를 주차해 논란이 되고 있다. 8일 5·18 교육관 등에 따르면, 서구 치평동 5·18교육관 내 시유지에 오월단체 관계자 A 씨가 운영하는 업체 소속 45인승 전세버스 14대가 주차돼 있다. 일각에선…

이낙연 국무총리가 고(故)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의 빈소를 찾아 고인을 애도했다. 이 총리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 센터장의 빈소를 조문한 뒤 유가족을 위로했다. 조문 뒤 이 총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오직 응급환자를 한 분이라도 더 살리고 싶으…
![“아름답게 살고 싶어요”[동정민 특파원의 파리 이야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08/94026714.1.jpg)
지난해 12월7일 오후 7시, 인터뷰를 위해 프랑스 파리 외곽 카페에서 백건우-윤정희 부부를 만났다. “저 사람을 아는데 가물가물해. 성당에서 본 사람인가?” 카페 저 편에 앉아있던 한 프랑스 여성이 반갑게 웃으며 다가오자 백건우는 윤정희에게 낮은 목소리로 물었다. …

법원이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화승에 대해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린 가운데, 백화점 매니저들과 대리점주들이 난처한 상황에 부닥쳤다. 8일 서울 화승 본사에서는 본사 관계자들과 백화점 매장 매니저들이 회의를 열고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화승은 르까프, 케이스위스, 머렐 3개 브랜…

“센터장님은 항상 환자를 행복하게 하자는 것과, 응급실에서 일하는 의사들이 조금 더 편하게 하자는 것 두 가지 목표를 강조하셨습니다. 센터장님은 환자가 조금이라도 빠르게 최종치료를 받게 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을지를 늘 고민하셨어요.” 지난 4일 설연휴 근무 중 타계한 윤한…
![[날씨] 한파주의보 대부분 해제됐지만…주말 내내 강추위 계속](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08/94026620.2.jpg)
서울 기준으로 39일 만에 발효됐던 한파주의보는 하루 만에 대부분 해제됐지만 주말 내내 강추위가 계속되겠다. 바람까지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지난 7일 밤 11시를 기해 서울, 인천, 경기 등 중부지방과 경남, 경북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주의보를 발효했…

배우 김보강이 무면허로 운전을 하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8일 서울 강남경찰서는 동아닷컴에 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 운전) 혐의로 김보강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보강은 전날 오후 10시 40분경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면허 취소 상태로 운전을 하다가 경찰에 붙잡…

티웨이항공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실적을 거뒀다. 티웨이항공은 2018년 매출액이 7319억 원으로 전년(5840억 원) 대비 25%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유류비 상승과 자연재해 영향에 따른 수요 부진에도 불구하고 3% 감소에 그친 455억 원으로 선방…

온라인 중개사이트에 등록된 서울지역의 부동산 매물 200건중 91건(45.5%)이 허위·과장매물로 밝혀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은 8일 국회에서 온라인 부동산 허위매물 근절을 위한 입법공청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온라인 부동산허위매물 …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과 탈세, 돈세탁 등 각종 의혹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하원 정보위원회는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 스캔들 조사를 넘어 트럼프 대통령의 재정적 이익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기로 했다. 로버…

북한이 인민군 창건 71주년을 대규모 행사 없이 차분하게 지나가는 모양새다. 대신 관영매체를 통해 인민군을 치켜세우며 당에 대한 충성을 강조했다. 북한 관영매체에 따르면 인민군 창건일인 8일을 하루 앞둔 지난 7일 근로단체와 ‘공화국영웅’의 상봉모임을 진행했다. 앞서 지난 6일에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섬에서 진행되는 필리핀 측의 보수 작업을 방해하기 위해 중국이 최근 군함을 포함한 많은 선박을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필리핀 언론 필리핀스타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산하 ‘아시아 해양 투명성 이니셔티브(AMTI)’의 발표를 인용해, 중국이 지…

지난해 충남 태안군 소재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홀로 일하다가 참변을 당한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씨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는 장례 이틀째인 8일에도 각계에서 추모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이날 오후 3시쯤에는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빈소를 직접 찾았다…

SBS ‘동상이몽2 너는 내 운명’ 최민수 강주은 부부 녹화분이 여전히 방송 미정이다. SBS 관계자는 8일 뉴스1에 “오는 11일 방송되는 ‘동상이몽2’에 최민수 강주은 부부 분량 방송 여부는 여전히 논의 중이다”라면서 “방송 당일날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최민수 …

남양유업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짠물 배당’에 화가 난 국민연금이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홍원식 회장이 지분의 절반 이상을 갖고 있어 표 대결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주요 주주인 국민연금의 요구를 아예 무시하긴 어렵다. 특히 현대그린푸드가 국민연금의 요구를 받아들여 …

KBO 장윤호 사무총장이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했다. KBO 정운찬 총재는 장윤호 사무총장이 사임함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사무국의 안정적 운영과 대외 소통 강화를 위해 8일(금) 신임 사무총장으로 KBOP 류대환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한편, 장윤호 사무총장은 KBO 총재 특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