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신년사, 경제위기 속 美와 대화 의지”…전문가 분석
국내 북한 전문가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경제 위기에 몰린 북한이 미국과 대화하려는 의지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은 3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2019 북한 신년사 분석과 한반도 정세 전망’이라는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북한 …
- 2019-01-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내 북한 전문가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경제 위기에 몰린 북한이 미국과 대화하려는 의지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은 3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2019 북한 신년사 분석과 한반도 정세 전망’이라는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북한 …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을 지낸 차영환 국무조정실 2차장은 3일 본인이 외압 당사자로 지목된 것에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차 차장은 이날 오후 국무총리실 공보실을 통해 입장을 밝히면서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으로서 국채발행은 기획재정부와 긴밀히 협의한 것이며 ‘압력을 넣었다’는 주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정부가 스타트업(신생 창업기업)의 집적 효과를 염두에 두고 조성한 곳을 방문해 젊은 스타트업 대표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빌딩 내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해 입주 스타트업의 시제품 제작 과정을 체험했다. 문 대통령이 새…

기아자동차는 오는 8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하는 ‘2019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에서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 R.E.A.D.시…

외교부는 3일 북미 양국이 2차 정상회담 추진 의지를 갖고 계속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규덕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미 양측은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와 최근 트럼프 대통령 각료회의 발언에서 보듯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추진과 6·12 북미 정상회담 합의사항 이행에 대한 분명…

리디아 고(22·뉴질랜드)가 뉴질랜드에서 신년 공로 훈장을 받았다. 리디아 고는 새해를 맞아 지난해 연말 발표된 뉴질랜드 공로 훈장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10대 시절부터 세계 무대를 휩쓸었던 리디아 고는 2015년 2월부터 2017년 6월까지 롤렉스 여자골프 세계랭킹 …

봄여름가을겨울의 김종진이 먼저 세상을 떠난 전태관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글을 남겼다. 김종진은 3일 봄여름가을겨울의 공식 블로그에 ‘꿈’이라는 제목의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김종진은 “마치 꿈을 꾼 것 같다. 잠을 자고 일어나니 해가 바뀌었고, 세상도 바뀌었다”며 “2018년의…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간송 전형필(1906~1962)이 일제강점기 하에서 지켜낸 국보와 보물들이 공개된다. 서울디자인재단(대표 최경란)과 간송미술문화재단이 공동주최하는 ‘삼일운동 100주년 간송특별展, 대한콜랙숀’이 4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한다. 고려청…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자살 시도와 관련, “생명에 지장이 없다는 언론 보도를 봤는데 정말 가슴 아픈 일이고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정무위-기재위 긴급회의에 참석해 “신 전 사무관이 유서쓰고 자살…

국가 핵심기술과 영업비밀 등을 유출하면 기업에 끼친 손해액의 3배까지 배상하는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도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산업기술 유출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는 7월 중 시행한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받은 6번째 친서를 공개하며 오랜만에 활짝 웃었다. 뉴욕타임스(NYT)는 편지로 소통하는 북미 두 정상을 ‘펜팔’(pen-pal·편지 친구) 관계라고 소개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민간인 사찰의혹을 제기한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검찰수사관이 3일 검찰에 출석했다. 자신의 출석을 미리 언론에 통보한만큼 이날 김 수사관의 추가 폭로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기존 자신의 입장을 강조한 정도에 그쳤다. 김 수사관은 3일 오후 1시15분쯤 동부지검에 …

도로에서 꿩을 잡기 위해 민가를 향해 엽총을 발사한 60대 남성과 50대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홍천경찰서(서장 이성호)는 이 같은 혐의(야생동물보호및관리에관한법률 위반 등)로 K씨(60)와 J씨(55·여)씨를 검거했다고 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고(故) 임세원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47)의 빈소가 서울 종로구 적십자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지 이틀째인 3일, 이른 오전부터 빈소에는 동료와 제자들을 비롯한 의료계 관계자들의 조문이 끊이지 않았다. 지인은 물론 생전에 고인과 일면식이 없던 사람들도 동료 의료인을 추모하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유서를 남기고 잠적했던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이 무사하다는 소식에 “정말 다행이다. 눈물이 날 지경”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 범금융신년인사회’ 참석 이후 신 전 사무관이 무사하다는 소식을 듣고…

가수 겸 배우 설리가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논란인 가운데, 최근 그의 인스타그램에 자주 등장하는 여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설리는 2일 인스타그램에 "사랑만 있는 진리네 집"이라는 글과 함께 다수의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에는 지인이 바닥에 누운 설리의 몸을 누르고 있는 모습, 한…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중국 경기둔화로 애플이 1분기 실적 전망치를 하향하자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가 급락하는 등 큰 충격을 받고 있는데 비해 라이벌인 한국의 삼성전자는 중국의 경기하락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미국의 경제전문매체인 CNBC가 3일 보도했다. CNBC는 애플의 중화…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중순께 대기업·중견기업·지방상공회의소 회장단을 초청하는 모임을 추진 중이라고 청와대가 3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이와는 별도로 오는 7일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벤처기업 중심의 기업인 200여명을 초청할 예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도로안전 시설물 개발 및 생산 전문 기업 정도산업㈜이 지난달 27일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기업)'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G-PASS 기업은 국내 조달시장에서 기술력·품질 등이 검증돼 해외조달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선정한 중소중견업체로 현재 538개사가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페이스북에 남긴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관련 글이 3일 삭제됐다. 2일 밤 손 의원은 페이스북에 "신재민을 분석한다"라는 장문의 글을 남겼다. 손 의원은 "신재민은 2004년 (고려대) 입학, 2014년에 공무원이 됐다. 신재민은 공무원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