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 복귀 이재명, 잇단 탈당에도 통합 메시지 없어…당 일각 “안일” 불만도

  • 뉴시스
  • 입력 2024년 1월 18일 07시 06분


코멘트

최고위원회의 주재 “이번 선거는 권력에 대한 심판 선거”
비명계 탈당·이낙연 신당 행보 “참으로 안타깝다”
“지도부, 위기 의식 없어” 당내서도 우려와 불만
당무 복귀했지만 공천 잡음·지지율 부재 등 과제

흉기 피습 사건 보름 만에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첫 일성은 ‘정권 심판’이었다.

비명계의 집단 탈당, 공천 잡음 등 공백 기간 동안 발생한 논란으로 적잖은 내상을 입은 만큼 통합 메시지를 낼 것이라는 당초 예상이 빗나간 셈이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메시지를 두고 안일하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전날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선거는 정권에 대한 중간 평가이자 권력에 대한 심판 선거”라며 “국민께서 이 정권이 과연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 주어진 권력을 제대로 행사했는지 판단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 정권의 2년 간 행태나 성과가 결코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경제도 더 어려워졌고, 안보도 더 나빠졌고, 민생도 더 나빠졌다. 정상적 나라가 아니라 비정상의 나라로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 민주당은 그 책임을 묻는데 있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이 주도한 쌍특검법(대장동 클럽·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의혹)을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하고, 여당인 국민의힘이 옹호하는 상황을 타개하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당내 비명계 의원들의 이탈과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행보 등 대해선 “많은 노력을 다했지만 참으로 안타깝다”는 짧은 답변으로 갈음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민주당도 저도 노력하겠다”며 총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당 안팎에선 이 대표의 복귀 메시지를 두고 비난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을 탈당한 이원욱 미래대연합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을 페이스북에 “복귀하시고 일성이 또 증오와 거짓말로 시작했다”며 “원칙과상식 의원들에게 전화 한번이라도 해보신 적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대변인은 “일성이 정권 심판론과 분열을 조장하는 변함없는 모습에 무척이나 안타깝다. ‘법으로도 펜으로도 죽여보고 안 되니 칼로 죽이려 하지만 결코 죽지 않는다’는 이 대표의 발언은 더욱 충격”이라고 가세했다.

당내에선 이 대표를 중심으로 뭉치기만 하면 된다는 지도부의 인식이 안일하다는 불만이 나왔다. 한 비명계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대단한 위기 의식을 가져야 하는데 너무 안이하다”며 “통합을 위한 대표의 노력이 미흡하다는 생각을 모두가 갖고 있고, 지금 와서 이야기 한들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다른 비명계 중진 의원은 “예상했던 내용 그대로였다”며 “당을 떠난 분들에 대한 진심 어린 말이나 지도부의 책임 등이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그런 것이 없어서 아쉽다”고 했다.

이 대표가 자신의 의지대로 이번 총선을 ‘정권 심판’ 구도로 이끌더라도 풀어야 할 숙제는 적지 않다. 지난 2일 부산 가덕도 방문 중 피습을 당해 치료를 받는 동안 원칙과상식‘ 소속인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이 탈당했고, 이낙연 전 대표도 신당 창당을 위해 당을 떠났다.

뇌물수수 등 사법 리스크와 성비위 의혹을 안고 있는 친명계 인사들의 총선 출마와 선거제 개편도 이 대표에게 시험대다. 여기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로 전환한 국민의힘이 빠르게 정국 주도권을 선점하면서 여당에 주도권을 뺏겼다는 평가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답보 상태에 빠진 지지율 역시 이 대표가 넘어야 할 산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1~12일 만 18세 이상 1003명에게 물은 민주당의 지지율은 42.4%로 전주 대비 2.1% 포인트 떨어졌다.

특히 당 핵심 지지 기반인 광주·전라 지역은 13.9% 포인트 하락한 54.0%를 기록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율은 3.0% 상승한 39.6%였다. (표본오차 ±3.1%포인트, 신뢰수준 95%,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