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9·9절 열병식서 생수차량 위장 방사포-유탄발사 트랙터 공개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10일 18시 16분


코멘트
북한 정권수립일(9·9절) 75주년을 맞아 지난 8일 북한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공화국 창건 75돌 경축 민방위무력 열병식’에서 방사포가 설치된 ‘룡악산 샘물’ 표시 탑차가 행진하고 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정권수립일(9·9절) 75주년을 맞아 지난 8일 북한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공화국 창건 75돌 경축 민방위무력 열병식’에서 방사포가 설치된 ‘룡악산 샘물’ 표시 탑차가 행진하고 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9일 0시를 기해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진행한 북한 정권 수립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가장 눈길을 끈 건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량과 장비를 무기 탑재용으로 활용한 모습이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그의 딸 주애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열병식에선 북한이 한미 기습 타격을 위해 사활을 걸고 개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전술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 전략무기 대신 생수 운반 차량 등에 설치한 방사포가 대거 등장했다.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할 경우 북한 내 모든 상용 차량과 일반 노동자까지 총동원하겠다는 이른바 ‘국가 총동원 역량’을 과시하기 위한 열병식으로 풀이된다.

● 차량 위 시멘트포대 아래 숨긴 방사포
9일 북한 조선중앙TV를 통해 녹화 중계된 열병식 영상을 보면 컨테이너 위에 방사포가 설치된 생수 운반 차량이 등장한다. 하얀색 컨테이너 차량 옆면에는 ‘룡악산 샘물’이라는 파란색 글자와 회사 로고가 새겨져 있어 영락없는 생수 운반 차량 같지만 컨테이너 내부엔 무장한 병력이 탑승해있고, 컨테이너 위엔 방사포 12문이 탑재된 모습이었다. 병력은 소총으로 무장했지만 생수 공장 노동자 복장 그대로였다.

시멘트 포대를 가득 실은 빨간색 차량도 눈길을 끌었다. 시멘트 포대 60개가 깔려있는 차량 덮개를 들어 올리면 방사포 12문과 무장한 시멘트 공장 노동자들이 등장하는 구조였다. 고속유탄발사기 나 방사포 등 각종 무기를 장착한 농업용 트랙터도 행렬에 합류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9일 “뜨락또르(트랙터)들이 견인하는 반땅크 미싸일 종대와 (중략) 노농적위군의 전투 능력을 과시하는 위장 방사포병 종대들이 광장을 누벼나갔다”고 보도했다.

이날 열병식에서 각종 위장 차량을 타고 등장한 이들은 북한 정규군이 아니라 예비군이나 민방위대에 속하는 노농적위군이 대부분이었다. 농장이나 공장 단위, 지방자치단체별로 편성된 노농적위군을 대거 동원한 것. 북한도 이번 열병식을 ‘민방위 무력 열병식’이라며 “조국 보위와 사회주의 건설의 두 전선에서 성스러운 사명을 다해나가며 조국 통일 대전의 시각이 온다면 일당백으로 준비된 노농적위군”이라고도 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상용차량까지 총동원해 곧바로 이동식 발사대 등으로 개조할 수 있을 정도로 전시를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는 점을 과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김주애에 무릎 꿇은 ‘원수’ 계급 장군
이날 열병식에 위장 방사포 등 생활 및 노동 기구를 활용한 무기 외에 정작 7월 27일 전승절 70주년 열병식과 2월 건군절 열병식에서 공개한 ICBM이나 핵 어뢰, 대남 타격용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 기습 타격용 전략무기가 등장하지 않았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앞선 2번의 열병식에서 북한 정규군의 역량을 모두 보여준 만큼 이번엔 전쟁 발발 시 국민 한 명 한 명까지 전쟁에 대비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 것 ”이라고 했다. 전승훈 전 통일연구원장은 “북한이 국경 개방 이후 상황에 대비해 대내 결속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열병식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 대표 자국으로 방북한 류궈중 중국 국무원 부총리 등 중국 대표단과 러시아 군 아카데미 협주단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원수 계급장을 단 박정천 군정지도부장이 시멘트 운반 차량으로 위장한 방사포 열병종대가 지나갈 때 주석단 특별석에서 앉은 김 위원장 딸 김주애에게 한쪽 무릎을 끓고 귓속말을 하는 장면도 포착됐다. 지난해 군 서열 1위였던 박정천은 올해 1월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겸 당 비서에서 해임된 뒤 군정지도부장을 하고 있음이 이번에 확인됐다. 통일부는 “군 서열 1위에서 밀려난 뒤 정확한 서열은 파악되지 않는다”고 했다. 북한 고위층이 김주애에게 무릎을 꿇는 장면은 처음 공개됐다.

손효주기자 hjs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