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日 멍게는 사주고 韓 쌀은 못 사주나” 규탄 대회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3월 30일 14시 20분


코멘트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삭발을 하고 있다.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에서 삭발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30일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비판하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와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후쿠시마 수산물 절대 수입 불가를 공개적으로 온 세계에 확실하게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규탄 행사에서 윤재갑 의원은 삭발에 나섰고 참석자들은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 철회와 저지, 후쿠시마산 수입 반대, 정부 규탄 발언을 연호했다.

이재명 대표는 “일본에 모든 것을 퍼준 정상회담으로 한일 관계는 1945년 이전으로 회귀했다”며 “부당한 역사 침략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 이름으로 전면전을 선포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산 멍게는 사줄 수 있어도 대한민국 농민이 생산한 쌀은 사줄 수 없다는 건가”며 개정 양곡관리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 논란을 연계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 정부라면 응당 일본의 부당한 요구가 있으면 그 자리에서 안 된다, 양보할 수 없다고 선언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퍼주기 외교로 굴욕적인 저자세를 취한 결과 일본 요구는 더 커진다”며 “강력 반발, 부인할 뿐 아니라 앞서 싸워야 하지 않겠나”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굴욕외교 진상을 알리고 국민, 그리고 역사에 사과하라”며 “후쿠시마산 농산물 수입은 절대 불가하단 걸 세계에 확실히 천명하라”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전 오염수 무단 방류,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수입 문제 관련 일본 측 보도를 상기하면서 “윤 대통령은 국가 기본책무마저 저버리려 하나”라고 규탄했다.

또 “일본 정부와 뭘 얼마나 논의했는지 모르겠으나 국민 불신은 커지고 있다”며 “이번 회담에서 오염수 방류 문제를 해결하고 오랬더니 혹을 몇 개를 붙여 온 건가”라고 했다.

그는 “우리가 먼저 내주면 일본도 호응할 것이라 했지만, 강제동원은 없다 부정하고 독도는 자기들 땅이라 우기면서 우리가 강제 점거하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게 윤 대통령이 말한 미래를 위한 결단인가”라며 “잘못을 반성하고 바로잡기는커녕 국민적 분노와 실망을 배타적 민주주의로 몬다”고 했다.

또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을 거론하고 “반인권, 반헌법적 제3자 배상안부터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 정상화, 독도 문제, 위안부 합의까지 어떤 논의가 오갔는지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대통령실은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